Ⅰ. 직원역량강화 마스터 과정 (10차수)
차수 | 과목 | 세부내용 | 강의기법 | 시간 | 강사 |
---|---|---|---|---|---|
1차수 | 직원 인성 및 직장인 셀프리더십 |
- 직장인으로서 가져야 일의 기본(시간 엄수, 공사 구분법) 및 일에 대한 태도 - 조직에서의 역할 인식과 자아 탐색: 탁월한 인재가 되기 위해 생각해야 하는 것 - 일의 의미감과 행복도: 일의 의미감(자기 결정감)을 높이는 Job Crafting - Task Crafting: 업무의 난이도와 범위확장 - Relating Crafting: 동료, 고객과의 관계 재설정 - Attitude: 태도가 조직 문화를 결정한다. 태도가 주는 업무 성과(시간엄수, 공사구분, 책임감) |
이론 진단 실습 |
2~4H | 한국CS 경영연구소 |
2차수 | 직장생활 백서 및 비즈니스매너 |
- <인사매너>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세련된 자기소개 및 긍정 스트로크 인사방법 - <악수/명함> 상급자 및 하급자 관계 악수 방법 및 명함 교환 방법 R/P 실습 - <이메일 매너> 한 번에 비즈니스 용건을 파악할 수 있는 제목작성법(소속, 용건) - <SMS매너>세대별 다르게 해석하는 문자기호 및 이모티콘 사용 - <회의매너> 효율성 있는 회의의 중요성 및 회의의 긍정적 사례 & 회의의 부정적 사례 - <미팅매너> 사전준비매너(사전 문자 발송 및 대화소재 찾는 방법) - <보고/지시> ‘강요’가 아닌 SMART한 업무 지시법 및 보고의 3원칙 |
이론 진단 실습 |
2~4H | |
3차수 | 보고서 및 공문서 작성법 |
- 핵심이 없는 보고서/맥락의 개연성이 없는 보고서 Before & After 클리닉 - 공공 언어, 공문서 등 기본 용어의 이해 및 공문서 작성의 일반 원칙과 작성 기준 - 상사들이 요구하는 보고서 작성 스타일과 눈높이 (핵심 파악 / 논리적 근거 장치 / 방향성) - 제목 정하기 – 정보(자료)분석 – 큰틀짜기 – 핵심항목 – 레이아웃 - S-D-S 방식의 공문서 흐름(맥락)잡기와 포맷 실습 - 보고서 압축 및 구조화 요령 작성 및 원페이지 핵심 보고서 작성 실습 및 코칭 피드백 - 각 문서에 걸맞는 적절한 용어 선택과 문장 표현 요령 - 보고서 상의 문장 다듬기 요령 및 실습 (삭제 / 압축 및 축소 / 문장 교정 법 )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4차수 | 이메일 및 회의 매너 실습 |
- 기업의 신뢰를 형성하는 이메일 에티켓의 중요성 인식 - 프로 일잘러의 이메일 5단계 작성법 실전 사례 및 실습 -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위한 수신확인 및 답변 그리고 문자 발송의 중요성 인식 - 회의의 규칙과 예의의 중요성 및 회의 시간 및 배부 자료 확인 필수 - 배부 자료 확인 후 회의 주제에 대한 지식 준비의 중요성 -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하는 방법(스트로크 및 창의적인 아이디 도출 YES AND 기법 등) |
이론 진단 실습 |
2~4H | |
5차수 | 팔로워십 소통 |
- 효과적인 Followership에 대한 정의 및 조직을 살리는 Follower의 역할, 패러다임 - 팔로워십 유형별 진단 및 특징 : 소외형, 순응형, 수동형, 실무형, 모범형 - 현업에서 바라보는 나의 유형 Followership - 상호 협력 및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팔로워의 소통 방법 실습 - 5가지 팔로워십 역량 요소 도출: 목표의식, 자기 주도성, 전문성, 팀워크, 감정관리 - 자기 성장을 위한 팔로워십 실천 plan 발표와 소감 정리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6차수 | 세대 소통 대인관계 스킬 |
- 475세대, 386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 MZ: 음악 퀴즈를 통한 시대별 특징 및 세대이해 - 세대 공감을 위한 각 세대별 언어의 온도에서 묻어나는 ‘기대 심리의 관점’ 이해 - 한 시대를 공유하는 각기 다른 세대의 공존 전략: 티칭이 아닌 터칭(Touching) -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소통 변화 방향성: 눈높이 공감(신체적/정서적/언어적 공감) - 세대 소통 방법 1) 세대 트러블(스트레스 등)의 원천봉쇄와 현실적 긍정 인식 - 세대 소통 방법 2) 배려의 Yes And But 화법, 공감 – 수용 – 요청 기법 - 세대 소통 방법 3) 반대 의견에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 및 적극적 조율 - 세대 소통 방법 4) 동참 모드의 신세대 이해와 접근, 리더로서 건전한 소통 루틴 만들기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7차수 | 업무 수행 촉진 코칭 리더십 |
- 명확한 업무 지시를 위한 7가지 Check Point - 명확성을 높이는 ‘수시 소통’과 ‘과정 관리’ - 칭찬과 격려를 위한 3F 스킬: Fact-Feeling-Forwarding - 업무 코칭을 위한 FTA 피드백: Fact-Thought-Act - 직책이 아닌 건설적 피드백이 되는 방법 - 코칭을 완성하는 3가지 원칙: 허락, 인정, 질문 - 의도 VS 말투, 무엇이 중요할까? 인격을 존중하는 대화의 필요성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8차수 | 스마트워크 업무스킬 |
- 스마트 워킹 VS 스투피드 워킹의 사례 및 차이 이해 -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워킹 핵심 요소 3가지 - 업무 효율성을 위한 협업 툴 종류 및 다양한 앱 설치 - 마인드 노드로 창의적인 아이디 도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마인드 맵 - 메모 기능, 문서 정리 기능, 공유 기능의 직관적인 사용법 - 메신저, 업무관리, 캘린더, 파일함, 화상회의 등 |
이론 사례 진단 |
2~4H | |
9차수 | 시간 및 자기관리 |
- 직장 내 효과적인 시간관리와 행복의 연관성 <실패사례 VS 성공사례> - 시간관리의 필요성: 시간관리=자기관리=인생관리 - 나의 시간 자원 관리 수준 진단: 시간 성장 확인과 개발 - 행복으로 이끄는 업의 성장 목표: ERRC, 아이젠하워 Matrix, 우선순위 Matrix - 나의 황금시간을 잡아라 ‘능률 곡선 활용 방법’ - 현재 자신의 위치 & 미래 자신의 위치 ‘자신의 성장 곡선’ 그리기 - 지속성장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1년, 3년, 5년 액션플 |
이론 실습 토의 |
2~4H | |
10차수 | 회복탄력성 감정관리 |
- 일과 삶을 분리 및 균형이 중요한 이유(감정관리 및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해) -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사례(나무공, 유리공, 고무공) - 문제, 갈등의 순간 개인의 회복탄력성 진단: ‘회복탄력성 지수 KRQ-53 - 회복탄력성 3요소 자기 조절력, 대인관계 능력, 긍정성에 대한 이해 - 회복탄력성 높이기 1) 자기 조절력: 감정 조절력, 충동 통제력, 원인 분석력 - 회복탄력성 높이기 2) 대인관계능력: 공감 능력, 자아 확장력, 소통능력 - 회복탄력성 높이기 3) 긍정성: 자아 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정관리 방법 |
이론 진단 실습 |
2~4H |
Ⅰ. 직원역량과정 강의기법(5차수)
차수 | 과목 | 세부내용 | 강의기법 | 시간 | 강사 |
---|---|---|---|---|---|
1차수 | 흥미를 끌어내는 강의 방법 |
- 좋은 강의의 정의 및 내가 생각하는 강의에 대한 가치 탐색 - 스피치의 중요성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프레임 재인식 - 시대에 맞게 변화되는 자기소개 스피치 사례 및 서론 스피치 준비 시 주의사항 - 청중의 심리를 통해 알아보는 서론 스피치 이론적 요소와 논리적 구조 이해 - 강의 주제에 맞는 긍정 스트로크 VS 긍정 스트로크 찾기 - 발표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집중 도구! SPOT 기법 실습(질문 기법, 반응 유도법 등) -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서론 발표 주제와 연결하는 방법 - 서론 강의 1% 다른 오프닝/클로징 전략 |
이론 사례 실습 |
2~4H | 한국CS 경영연구소 |
2차수 | 설득력을 높이는 강의 방법 |
- 논리적인 스피치 구조화, 키워드 중심의 도식화,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준비 - 수치와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PREP 내용 구성 및 발표 실습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절대 NO 멘트, 바른 외래어 사용방법, 이유 있는 동선 - 시각적 스피치: 정확한 전달을 위한 손을 활용한 제스처 - 몰입도와 전달력을 높이는 4가지: 표정, 목소리, 태도, 내용 - ‘변화’를 주어 말하라(강조법, 스피치 3P): 쉽고 간결하게, 정확한 언어로 말하기 |
이론 진단 실습 |
2~4H | |
3차수 | 기억에 남는 강의 방법 |
- 기억에 남는 결론 스피치를 위한 클로징 스킬: 집중도를 높이는 스팟 기법 - 결론 스피치 표현법 3가지와 실전 연습: 내용 쪼개기, 키워드 체크, 강조법 적용 - 결론 스피치: 간결하고 쉽게 말하는 S.E.S 기법(쉽고, 짧고, 간단하게 말하기 기술) - 즉흥 결론 스피치 1:1진단 : 스피치 결정요인 - 정확한 결론을 위한 PREP 화법으로 결론 스피치 실습(사실-이유-사례-사실)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4차수 | 강의에 날개를 다는 보이스트레이닝 |
- 보이스 트레이닝의 스피치 핵심 3 언어(시각, 음성, 내용) 이해하기 - 발표자의 스피치 컨셉 전략, 내 스피치는 어떤 스타일일까? - 좋은 목소리의 기본 이완, 호흡, 발성 비법(마스크 공명, 인스턴트 버튼 전략) - 밀당 기법 3P( Pause, Pace, Power), 말의 강약/속도/쉼 주는 방법 - 발표자의 신뢰를 높이는 발성& 발음/ 말의 강약/속도/쉼 주는 방법 - 조음기관 트레이닝, 첫 음절 악센트 법, 이중모음과 받침 발음 등 |
이론 진단 실습 |
2~4H | |
5차수 | 시범 강의 1:1 실습 및 코칭 |
- 1:1 개별 평가와 다면 평가 및 코칭(발표자 강의 모습 촬영) - 강사 코칭 진행 중 청중은 발표자에 대한 긍정&발전적 포스트잇 평가 - 개인별 강약점 파악 및 보완점 맞춤 코칭: 언어적 측면 & 비언어적 발표 스킬 코칭 - 언어적 측면 전반적인 멘트 코칭, 비언어적 발표 스킬 코칭 - 청중의 마음에 YES를 이끄는 발표능력 개별 평가와 다면 평가 피드백 - 학습자 간 피드백 진행(good & more 피드백) ※인원에 따라 발표방법 및 발표시간 조정 |
이론 사례 실습 |
2~4H |
※ 커리큘럼은 교육 대상, 교육 니즈 사항, 교육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 및 교육 시간이 조율 될 수 있습니다.
Ⅱ. 자격증 발급 안내
하기 사진은 자격증 예시이며 카드형 자격증/ 상장형 자격증/ 수료증/ 이 발급됩니다.
직원역량강화과정 자격증 및 수료증
(사)한국서비스진흥협회 정식 등록 | |||
---|---|---|---|
자격증명 | 직원역량강화과정 | 민간자격 등록 번호 | 제2014-5705호 |
응시료 | 3만원 | 주무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자격증 | 출력형: 무료/ 증서형: 2만원 |
한국CS경영연구소 수료증 | |||
---|---|---|---|
자격증명 | 직원역량강화과정 | 담당 교수 | 한국CS경영연구소 |
강의 형태 | 사례, 이론, 실습 | 강의 시간 | 협의 |
수업 방식 | 온라인 or 오프라인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