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 업무 솔루션
- 업무 혁신 AI툴 활용법
- 스마트한 업무 가이드
- 정리의 힘
- 심플워크
- 창의적 문제해결 및 업무개선
- 창의적 혁신 방향성
- 창의적 업무 활성화
- 일잘러의 일처리 역량
- EASY 기획력
- 비즈니스 기획능력 향상
- 효과적인 정책 기획 실습
- 트렌드 조사 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획
- 문제해결 사고를 통한 기획력 향상
- 디지털 리터러시 기획 역량 강화
- 데이터 통찰력을 높이는 엑셀 스킬
- 문서 작성 원칙과 기준
- 퇴근을 부르는 핵심문서 작성 기법
- 한번에 오케이! 보고서 작성기법
- 한 장 짜리 보고서 기획 및 작성 실습
- 보고서 사례 분석
- 파워포인트 문서 시각화 : 기본
- 파워포인트 문서 시각화 : 심화
챗GPT와 함께하는 AI세상에서 살아남기
교육프로그램 | [챗GPT 업무 솔루션] 챗GPT와 함께하는 AI세상에서 살아남기! | 시간 | 2~6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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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어떤 세상이 펼쳐질 것인가?(챗GPT가 바꾸는 세상) - 대화형 로봇(챗봇)의 등장, AI기반의 혁신적인 변화 트렌드 * ①통합(Convergence) ②협업(Collaboration) ③콘텐츠(Contents) - AI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의미와 중요성 * 나의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문해력)현재상태 진단 * 챗 GPT지식과 활용 정도 파악 병행 / 다양한 챗 GPT 플랫폼 소개 무엇을 준비하고 갖추어야 하는가?(직접 체험해 보는 챗GPT) - 챗 GPT 초기 접속 부터 질문 및 활용 방법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 - 오픈AI사 / 구글 / MS / 네이버 / 카카오 등 각 부문의 챗 GPT 장단점 비교 - 의미 있고 유용한 답변을 유도해 내는 챗 GPT 질문활용 기술 - 챗 GPT활용 엑셀, 워드 명령어 삽입 문서작성의 효율성 높이기 - 챗 GPT를 활용한 미래 스마트 워크 방향성과 AI와 인간의 역할 분담 방향성 어떻게 대응하고 실천할 것인가? (챗GPT활용 업무 솔루션) - 챗 GPT를 활용한 업무를 보다 빠르고 편하게 하는 방법 - AI시대에 살아 남기 위한 정보관리 부문의 자기 계발 솔루션 - * ①온-오프를 넘나들기 ②테마 정보원 탐색 ③정보 플랫폼 활용 ④ 역설적인 정보관리 - 기타 다양한 프로그램과 챗 GPT 연결 활용 방법 - 나의 디지털 리터러시 실천 루틴 만들기 |
업무 혁신을 위한 AI툴 활용법
교육프로그램 | [AI툴 활용법] 업무 혁신을 위한 AI툴 활용법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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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Chat GPT 다목적 AI 활용 기초 - Chat GPT, Gemini, Bing AI 등의 다용도 AI 소개 - 업무 활용 가능한 Base 및 Portal 역할 - 글쓰기 용도에 따른 특성 및 문장 생성과 편집 방법 Chat GPT 그림 그리기 및 텍스트 더빙 기능 활용법 - 품질, 속도, 기능 등의 평가 기준 소개 - 다양한 그림 스타일 및 효과적인 활용 방법 - 음성 종류 및 딕션에 따른 효율적인 활용 방법 - 빠른 더빙 생성 및 편집 방법 영상 생성, 편집, 애니메이션 활용 - 효과적인 영상 생성을 위한 도구 추천 - 자막 작업 및 빠른 편집 기능 소개 -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및 용도별 분류 - 편리한 애니메이션 작업과 고급 효과 활용법 창의도구 및 AI기반 업무 자동화 - 마인드맵 및 고객 여정 지도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구축 - AI 기반 BM용 영상 검색 및 컨텐츠 파악 방법 - 아바타 제작과 영상 제작에 대한 창의적 활용법 - AI 도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구현 방법 - 업무 자동화를 위한 AI 도구 활용 사례 및 방법론 |
스마트한 업무 가이드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스마트한 업무 가이드] 창의적 업무와 긍정의 동기부여 | 시간 | 2~6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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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스마트 시대 스마트한 발상 전환 가이드 - 창의적 사고와 업무의 중요성 및 업무에서의 적용 범위 - 새로운 생각과 행동의 창의적 사고 기법: 다르게 생각하기 / 뒤집어 생각하기 / 뒤집어 생각하기 - 창의적 업무 변화스타일: Trend Setter / First Mover / Fast Follower 도전과 비전의 변화 인식과 행동 방향성 - 나의 변화 인식과 관리 스타일 진단: 행동지향 / 감성지향 / 분석지향 / 관계지향 / 경험지향 - 터닝포인트 위치에서의 다양한 직장생활 접근 방법 - 유연하고 탄력적인 상황대응 - 제거와 결합의 문제해결 방법론 - 업무의 효율성과 활력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방법들 * 선택과 집중, 업무의 우선순위 설정 일하는 방법의 변화와 긍정의 동기부여 Re-Set 실천 방법론 - 더불어 함께하는 조직생활의 긍정의 마인드 컨트롤 및 리셋 방법 - 긍정의 업무 수행을 위한 다양한 역량 강화 방법 * 업무 동기부여의 궁극적 키워드 4가지: 보다 빠르게, 보다 정확하게, 보다 저렴하게, 보다 편하게 - 단순함 지향 / 숲을 보는 지혜 / 일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 / 기다림의 미학 등 - 지속 가능한 긍정의 동기부여를 위한 나의 루틴(Routine) 선언 |
정리의 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정리의 힘] 공간, 시간, 관계 정리를 통한 생산성 증대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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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정리 마인드 | 인생에 발목을 잡을 때 정리를 시작했다 - 정리전문가의 비밀 - 정리가 어려운 이유, 정리가 안되면 발생되는 어려움 - 정리 대상과 결과: 정리가 안되는 3가지 이유와 해결방법 공간정리 | 바닥을 봐야 정리된다 - 공간 정리 사례 및 공간 정리가 안되는 이유 - 물건을 정리하는 4단계 - 수납의 7가지 원칙 : 라벨링, 세우기, 원터치, 동선, 총량규제, 핸디존, 수납도구활용 - 추억의 물건 정리 시간정리 | 타임푸어에서 시간부자로 - 타임푸어, 시간도둑 잡기 - 시간부자 마인드 및 시간부자 습관 - 시간부자가 되는 훈련도구 관계정리 | 불편한 관계를 비우고, 행복한 관계를 채워라 - 관계 정리를 해야하는 이유 - 관계 정리 1단계, 확장 - 관계 정리 2단계, 유지 - 관계 정리 3단계, 정리 |
심플워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심플워크] 일과 삶을 단순하게! 단순하게 일하는 방식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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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심플 마인드 | 심플워크의 기본 마인드 1) 미니멀라이프, 신박한 정리 열풍 -트렌드 인가? 라이프스타일인가? 정리가 안되는 근본적인 이유와 해결방안 2) 복잡해 지는 기업의 경영환경 -복잡성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심플한 규칙이 필요한 이유, 생산성을 가로막는 3가지 적 심플 테스크 | 어떤 물건이 나의 성과를 높여주는지 구분 1) 번 아웃 증후군 - 번 아웃 자가진단, 번 아웃 회복을 위한 9가지 공간/시간 2) 시간 정리 및 할 일 정리 기술 - 시간정리의 목표와 효과, 생산성의 3요소, 시간 관리를 위한 3가지 도구 - 3의 원칙, 미루는 습관 정리하기, 집중력을 높이는 시간정리 훈련 도구를 활용하여 목표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1) 업무 환경 분석하기 - 10가지 책상유형, 업무환경과 자기조절 능력 2) 공간 정리 및 업무환경 정리 기술 - 잡동사니의 이해, 클린스팟 - 필/관/목/행, 효율적인 수납을 위한 6가지 규칙, 초보자를 위한 책상 정리 |
창의적 문제 해결 및 업무개선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보다 스마트한 창의적 문제 해결 및 업무개선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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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창의적 변화와 발상전환 마인드 - 변화의 시대, 새로운 사고와 접근 방법의 필요 성 제기 * ①고정관념 타파 ②업무상의 매너리즘 제거 ③융복합 개념의 창의적 사고 - 업무수행에서의 창의적 역발상 마인드 및 혁신 사례 학습 * 역설적 제거와 뒤집어 생각하고 행동하기 / 창의 가속법 / 수평적 사고 업무수행의 창의적 개선과 문제해결 기법 - 착!착!착! 업무수행 개념 * 착안(What) – 착상(Why) – 착수(How) -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 문제해결 – 원인분석 – 대안설정- 실천계획 수립 – 실행 및 평가 - 1) 문제해결: 문제의 명확화 Fact- Based –Idea(사실에 기초한 문제의 접근과 규명) - 2) 원인분석: 5why 기법 (근본원인의 파악과 분석) - 3) 대안설정 및 실천계획 수립: 현실적이고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대안설정, 최적안 선택 및 도출 - 4) 실행 및 평가 : 실천 방법 설정 및 개선과 혁신을 유도하는 killing-Point 탐색 유연한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조직 만들기 - 현실적인 업무상의 창의적 개선 솔루션 작성 / 창의적 결합 행동 방법 찾기 및 발표 - <창의 행동> 꾸준한 아이디어의 모색, 창의적 감각의 발현, 창의적 사고 도입의 제도와 장치(시스템) 마련 - <창의 문화> 조직문화의 창의적 쇄신, 비즈니스 활동(회식, 보고, 회의 등)에서의 창의적 문화 실현 - <창의 습관> 일상에서 또는 조직내에서 창의적 연출의 생활화, 창의적 일터 만들기 - <창의 혁신> 창의적 사고를 통한 조직의 변화, 조직내에서 창의 혁신의 아이콘 유지 * 창의적 문제해결과 개선을 통한 업무를 보다 빠르게 / 보다 정확하게 / 보다 저렴하게 / 보다 편하게 |
창의적 혁신 방향성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창의적 혁신 방향성] 아이디어의 실현화 | 시간 | 3~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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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창의적 아이디어 세상 엿보기 - 창의적 변화의 시대 새로운 사고의 전환 필요 - 아이디어와 창의적 역량의 중요성과 적용 범위 - 생명보험업계의 발상 전환 성공사례 소개: 개인/조직 창의적 발상 전환 마인드 -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의 장애물인 고정적 프레임 제거 -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유연한 창의적 사고 방법: 다르게 생각하기, 뒤집어 생각하기, 바꾸어 생각하기 - 창의적 역발상 및 혁신 사례 학습 - * 관련 회사(조직) 창의적 활동과 적용 벤치마킹 피드백 톡톡 튀는 창의적 아이디어 체험 - 아이디어 발상의 순간 브레인스토밍 학습 - 창의력을 키우는 ‘생각의 틀 깨기’ 기법 소개 - 디자인 씽킹과 마인드 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실습 - 일상 업무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구상 - 공모전 사례 분석 및 실질 모의 공모 활동 체험 - 상호 창의성 평가 및 ‘창의력 달인’설정 |
창의적 업무 활성화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창의적 업무 활성화] 창의적 문제 해결과 아이디어 | 시간 | 2~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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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일상의 창의적 업무 수행 방향성 - 창의력 사고의 적용 범위와 분야 - 창의적 업무 수행을 위한 실천 방법론: 단순함의 원리, 수평적 사고, 논리성 가미, 창의 가속법 - 나의 창의성 스타일 진단: 행동지향성, 직관지향성, 분석지향성, 현실지향성 업무상의 창의적 개선 및 문제 해결 - 업무 수행의 창의적 개선 방법론: 보다 빠르게, 보다 정확하게, 보다 저렴하게, 보다 편하게 - 창의적 문제 해결의 3가지 접근 방법: 착안- 착상- 착수: 착착착 문제 해결법 - 업무의 창의적 문제 해결 5단계 프로세스: 문제 정의-원인 분석-대안 설정-실천 계획 수립-실행 및 평가 톡톡 튀는 창의적 아이디어 체험 - 아이디어 발상의 순간 브레인스토밍 학습 - 창의력을 키우는 ‘생각의 틀 깨기’ 기법 소개 - 디자인 씽킹과 마인드 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실습 - 일상 업무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구상 - 공모전 사례 분석 및 실질 모의 공모 활동 체험 - 상호 창의성 평가 및 ‘창의력 달인’설정 |
일잘러의 일처리 역량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자발적 의욕 및 태도] 자기경영을 위한 성장 마인드셋 | 시간 | 3~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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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슬기로운 자기경영’ 직장 생활을 위한 직장인 마인드 - 일의 의미감과 행복도: 변화의 시대, 일의 의미감(자기결정감)을 높이는 Job Crafting - Attitude : 태도가 조직 문화를 결정한다. 태도가 주는 업무 성과(시간 엄수, 공사 구분, 책임감 등) - Skill : 문제 해결의 핵심이 되는 의사소통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 Knowledge : 업무 성장을 위해 조직이 필요로 하는 지식적 성장 - 고정 마인드 VS 성장 마인드의 차이 및 자기 스스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성장 마인드 셋 ‘슬기로운 자기경영’ 직장 생활을 위한 직장인 마인드 - 견시관: 직원으로서의 관점 VS 전문가로서의 관점 - [보드게임] 일잘러가 가져야 할 8가지 영역: 업무 파악, 시간관리, 커리어, 경제적 여유, 건강, 가족, 배움과 성장, 생활환경, 직업적 가치 - Problem Balance Wheel 진단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 찾기 및 보완 사항 발견하기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한 자기관리 행동 전략화 세부계획 - 만다라트 기법의 활용성과 자기관리를 위한 전략적 사고 사례 -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연관된 생각 수집 및 실천을 위한 방법 고민 -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한 업무 행동전략 리스트 작성 |
EASY 기획력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EASY 기획력] 한번에 통과되는 기획 프로세스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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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기획을 위한 기본 다지기 - 기획 능력을 둘러싼 상사의 불만과 원인: 현장에서 들리는 상사의 불만과 기획력의 관계 - 명품 기획의 원리: 상사의 눈에서 시작하자 - 문제로 알아보는 기획력 키워드: 1) 기획과 계획 2) 효과성과 효율성 3) 전문가와 숙련가 기획 프로세스 - 기획의 시작: 개념화를 통한 기획의 방향성 잡기 - 목적 지향적 사고: 목적 지향적 사고와 대안 모색의 프로세스 실습 - 문제의 명확화 - 상황분석: 1) 분석의 전제 2) 분석의 사고 3) 분석의 도구 - 목표 설정이 애매하다면? 목표 설정의 원칙 실습 -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 1) 전략 수립의 기준 2) 아이디어 도출 3) 의사결정 문서의 표현 - 기획적 사고에서 기획서 작성으로 - 통하는 문서 표현의 원리 - 핵심 메시지로 통하기 실습 |
비즈니스 기획능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기획능력 향상] 비즈니스 기획능력 향상기법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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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기획의 본직과 기획적 사고 - 디지털 트렌스 포메이션, 스마트 시대의 기획의 개념이해와 중요성 인지 / 기획의 범위와 업무 활용도 * ①경영 전략 수립 ②사업전략 및 타당성 검토 ③직무 설계 기획 ④ 홍보 및 마케팅 촉진 기획 - 기획의 성공포인트 / 기획에 필요한 유연한 사고 기법 * 창의적 감각, 논리적 설득력, 현실성 * 상사나 고객이 원하는 핵심기획의 필요점 * what(핵심) / why(이유) / How(방법) / Cost(비용)/ 비교 - 논리적 사고(로지컬 씽킹)의 기획 이론 *MECE(중복, 누락회피) / Logic-Tree(논리의 가지치기) 5단계 기획 프로세스 체득화 실습 - 1) 방향잡기 : 창의적 아이디어의 콘셉화, 차별화 포인트 도출 - 2) 분석 : 사업타당성 검토 현상분석(SWOT분석)/ 문제해결 기획 원인분석(5WHY) / 일반기획의 정보분석 - 3) 큰틀짜기: 구조화 진행 (아이디어화 –나열화 – 구조화 – 핵심논리구조화) - 4) 핵심 설계 및 레이아웃: 큰항목 – 중간항목 – 작은항목 – 세부내용 설정 내림차순 구성방법 비즈니스 또는 업무상 기획력 적용 및 응용 방법 - 다양한 현업 분야에서 기획 응용 스토리 소개 / 현장의 기획력 발휘 착안사항 - <창의적 기획> 업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방안) 제시와 이에 대한 피드백 실습 - <논리적 기획> 업무 또는 조직을 로직 트리화 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정열화 방안 실습 - <실무 혁신 기획> 실제 현장 업무의 개선과 변화 또는 혁신을 유도하는 기획 실습 - <성과 도출> 기획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 도출 , 지속 가능한 기획력 실천 방안 제시 * 비즈니스 현장의 성공기획과 실패 기획사례의 비교 분석 학습 (벤치마킹 및 반면교사 교훈) |
효과적인 정책 기획 실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효과적인 정책기획 실습] 효율과 효과를 위한 기획 발상법 | 시간 | 4~5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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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기획 과정의 이해와 핵심 사항 - 문제의 인지 - 목표의 설정 - 정보 수집·분석 - 대안의 탐색과 최적 안 선택-검증 - 기획서로 작성 및 보고 기획을 위한 환경 분석 - 조직 내,외 행정 이슈와 트렌드 조사 - 국내, 외 교육 분야 트렌드 - 이해관계, 업계, 시장 환경 조사법(조사 출처 공유) - 내부 조직 환경 조사 - 문제와 문제점 규명 - 기회와 위협 요인 파악 효율과 효과를 위한 기획 발상법 - 문제와 문제점 찾기 - 문제점 해결 방안 모색과 타당성 검토(장/단점 분석) - 목적, 사례, 수요, 효과, 법, 자원 타당성 검토 효율과 효과를 위한 기획 발상법 - 기획 타당성 평가 및 방향 설정 - 실현 가능한 정책 목표 설정(성과목표/산출목표/지표) - 파급 효과 추측 기획 발상 실습 - 코로나 관련 주요 기사들을 살펴보고 이슈 조사하기 - PEST와 퓨쳐스 휠 분석을 통한 변화 예측(시나리오 플래닝) -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통한 과제와 방향성 제시 |
트렌드 조사 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획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마케팅 기획] 신규 사업 아이템과 마케팅 전략을 지혜롭게 수립 | 시간 | 6~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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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변화하는 한국 트렌드 리딩 -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및 마켓 전망(국내 및 해외) - 소비자를 움직이는 상품 기획 최신 전략 및 사례 - 고객 정보 분석을 통한 최적화 마케팅 사례 - 고객의 동선을 유도하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사례 시장 조사 분석 - 소비자와 경쟁 상품 조사 및 분석 - 경쟁사 판매(유통) 채널 조사(아이템 스카우트, 판다 랭크 활용) - 경쟁사 마케팅 전략 조사(정성/정량 데이터 조사) - 소비자 상품군 & 주력상품 & 차별성 & 가격 전략 - 경쟁사 및 자사 분석표 작성 및 활용 - 데이터 기반 상품 분석 및 전략 수립(네이버 데이터 랩, 썸 트렌드, 블랙 키위 활용) 신규 ITEM 발상 및 마케팅 기획 - 신규 상품 기획을 위한 타깃 및 니즈 분석: 고객의 요구사항 및 문제점, 최적의 솔루션 및 상품전략 기획 등 - 소비자를 창출하는 상품 기획 및 발상: 소비를 주도하는 트렌드 세대의 이해 - 퓨처스 휠을 활용한 STEEPS 별 신상품 발상 - 만다라트: 신상품 아이디어 적용을 위한 목표 및 활용 계획 수립 |
문제해결 사고를 통한 기획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기획력 향상]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개선을 위한 올바른 기획 | 시간 | 5~6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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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기획의 이해 - 기획의 정의와 프로세스 - 기획 아이디어 발상법: 발산형 사고와 수렴형 사고 - 기획서 기본 구성: 기획의 목적과 목표 - 기획 행정 용어 작성 실습 기획의 심화 (문제 해결 중심) - INTRO : 페르미 추론 - 문제 해결의 이해 [So What] - 문제 해결적 사고 [Why so]: 제로베이스 사고와 가설 사고, 창의적 사고를 위한 Interaction 학습 - 문제 해결 방법 [How to]: 비즈니스 프레임 워크, MECE, LOGIC TRE 기획의 실전 (사업 계획 중심): ZOO. PROJECT - 폐원 위기의 동물원: 현상의 파악 – 문제 인식 - Image game: 구성원 character 설정 – 역할학습 - 무엇을 꿈꾸는가: 목표의 설정 - 대안 탐색 - 동물원 구하기 workshop – 해결 방안 도출 - 1페이지 기획서 작성 및 발표 |
디지털 리터러시 기획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 스마트 시대의 기획력 | 시간 | 6~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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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디지털 리터러시 시대의 기획 마인드와 스타일 진단 - 제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과 환경 변화에 따른 기획의 중요성과 활용 범위 - 정보화 기반의 연관된 키워드 조망(AI,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등) - 기획적 사고 1) 기존의 프레임에서 탈피(Thinking-Different) - 기획적 사고 2) 기획의 무게중심 논리적 사고 학습 (Logical-Thinking) - 기획적 사고 3) 새로운 플랫폼과 상대적 룰의 실천 (‘Change one’s ground’ rule) - 종합적 기획 성향 분석: 주도형, 온건형, 분석형, 개방형, 의존형 - 장단점 분석을 통한 나의 기획 역량의 장점 및 개선의 포인트 찾기 기획의 접근 방법 및 프로세스 학습 - 기획에 필요한 두 가지 이론과 접근 방법: MECE(중복과 누락 회피) / Logic-Tree(논리의 가지치기 논리구조화) -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기획 프로세스 학습: 방향 잡기 – 분석 – 큰 틀 짜기 – 핵심 설계 – 레이아웃 -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구글(google)을 활용한 스마트 워크 - 온·오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기획 정보관리 기법 - 수집된 데이터와 정보의 기획 마이닝 기법 업무상의 기획 솔루션 - 스마트한 기획자로 업무의 기획 연결화: 데이터 구조화, 문서작성, 문제 해결, 업무 수행, 의사결정 등 - 부문별 기획 적용을 통한 효율적 업무 수행 4가지 방향성(각 항목별 사례 및 기획솔루션 제시) - ① 보다 빠르게 (SPEED) ② 보다 정확하게(PRECISE) ③ 보다 저렴하게(DOWN SIZING) ④ 보다 편하게(EASY) - 사무직군(인사, 마케팅, 물류 등) 업무에서의 기획 적용 포인트 찾기: Before – After 업무의 기획 착안사항 도출 지속 가능한 기획업무 실천 Action Planning - 조직에서 요구하는 기획 키워드와 발전된 업무의 조망: 로지컬 씽킹에 따른 업무 구조화, 제도와 시스템에 맞는 기획 - 원 포인트 기획 업무의 개선 방안 만들기: So what(핵심), Why so(논리적 근거), How to(방향성) - 각 단계별 디지털 역량 점검 및 역량 강화 추진을 위한 코칭 - 바람직한 변화와 개선: 일상 업무의 디지털화, 기획적 사고와 습관 행동의 실천, 적극적인 응용 |
데이터 통찰력을 높이는 엑셀 스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데이터 통찰력을 높이는 엑셀 스킬]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향상 | 시간 | 2~6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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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데이터와 친해지기 - 업무시간을 줄여주는 엑셀의 데이터 분석 Power - 엑셀 데이터의 종류와 빠른 입력 방법 - 시트와 데이터 범위 선택하기 - 데이터 편집 기술 익히기 수식으로 데이터 계산하기 - 수식 작성과 기본 실무 함수 - 참조의 유형 다루기 - 연산자로 수식 작성하기 - 자동 합계로 빠르게 계산하기 - 집계 함수로 요약하기 엑셀을 활용한 문서 작성 - 데이터 시각화 이해하기 - 기본 차트와 차트 꾸미기 - 옵션과 디자인, 레이아웃 마스터하기 - 조건부 서식으로 시각화하기 - 셀 서식으로 문서 꾸미기 - 인쇄와 페이지 설정 다루기 - 데이터 관리: 피벗테이블 작성하기 |
문서 작성 원칙과 기준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문서 작성 원칙과 기준] 기안문 개정안과 실사례 클리닉을 통한 효율적 문서 작성 | 시간 | 2~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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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일반 기안문 개정사항 위주 원칙 정리 가이드 - 일반 기안 시작점과 내용 들여쓰기 - 기안문 헷갈리는 붙임표기, 순서 체계, 표, 금액 표기, 개요 작성법 공문서 작성 프로세스와 실습 - 기안문의 내부 결재문서와 대내외 문서 내용 구성 - 항목별 문서 작성 스킬(예문 작성법 소개) - 잘못된 문서 올바로 고치기 작성 실습(형식, 문장, 틀, 양식) - 결재자를 만족시키는 문서의 조건 및 주의사항 - 문서 단어 바르게, 문장 바르게 서술법 기안문 실사례 클리닉 - 실무자가 자주 범하는 문서 작성의 오류 사례 - 실무자 우수 공문서 사례 선정과 핵심 포인트 - 내부 결제 기안문의 오류 사례 문서 Before & After - 대내외 기안 문서의 오류 작성 사례 Before & After - 두서없이 전개한 오류 기안 문서 Before & After - 내용이 복잡한 기안 문서 Before & After |
퇴근을 부르는 핵심문서 작성기법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핵심 문서 작성 기법] 보고서의 트렌드부터 실사례 클리닉까지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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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최근 보고서 작성 추세와 핵심 포인트 - 환경 변화에 따른 프레젠테이션 역량의 중요성 - 보고서의 이해와 대학에서 작성하는 문서 작성의 범위: 품의서, 보고서, 제안서, 의결서 등 - 변화된 최근 보고서 작성 경향: 양보다 질, 다양성 추구 등 - 보고서 작성에 요구되는 필요 역량 - 상사들이 요구하는 보고서 작성 스타일과 눈높이: 핵심 파악, 논리적 근거 장치, 방향성 단계별 보고서 작성 실습(제목에서 큰 틀 짜기까지) - 보고서 작성 A to Z 프로세스 소개: 제목 정하기 – 정보(자료) 분석 – 큰 틀 짜기 – 핵심 항목 – 레이아웃 - 주의를 끄는 인상적인 제목 정하기 방법 - 보고서 작성에 도움 되는 정보원 소개 - S-D-S 방식의 공문서 흐름(맥락) 잡기와 포맷 실습 활용 기안문 실사례 클리닉 - 보고서 핵심 항목(keyword)및 카테고리 선정 기법: 보고서 압축 및 구조화 요령 작성 실습 - 균형 있고 짜임새 있는 세부 컨텐츠 구성 요령: 구조화 설계 - 중복 및 누락 회피 – 사족 제거 - 오염 방지 - 원페이지 핵심 보고서 작성 실습 및 코칭 피드백 -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사례를 통한 벤치마킹: 정책 보고서, 사업 기획 및 계획 보고서, 요약 보고서, 상황 보고서 등 보고서 상의 문장 작성법 - 각 문서에 맞는 적절한 용어 선택과 문장 표현 요령: 자주 쓰는 용어, 혼동되는 용어, 쓰지 말아야 할 용어 - 보고서 상의 문장 다듬기 요령 및 실습: 삭제, 압축 및 축소, 문장 교정 법(* 각 요소별 다듬기 예제 실습) -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서 작성 시 흔히 범하는 오류 - 기타 보고서 작성 관련 질의응답 피드백: 보고서 작성 역량 강화를 위한 습관 행동 조언 |
한번에 오케이! 보고서 작성법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자기계발] 한번에 오케이! 보고서 작성 기법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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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최근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보고서 작성 핵심 포인트 - 최근 보고서 작성 추세와 접근 방법 * ①온오프라인 보고서 ②보고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기술 ③텍스트와 이미지의 결합 ④ 양보다 질의 변환 - 상사나 고객이 원하는 보고서 작성시 요구사항 * So what(핵심, 의도 파악) / Why so(논리적 근거 장치) / How to(실행방향 및 방법론) - 보고서 작성의 A to Z 5단계 프로세스 소개 * 방향잡기(제목)- 분석(정보) – 큰틀짜기(목차) – 핵심설계(윤곽) – 레이아웃(구성 및 셋팅) 보고서 전체 포맷부터 내용구성 까지 단계별 구조화 학습 및 실습 - 유형별 보고서 (기획보고서, 상황보고서, 결과 보고서 등)작성 요령 제시 - 1) 제목 정하기 : 주의를 집중하는 인상적인 제목 선정 - 2) 정보 분석 : 가치 있는 정보의 수집과 가공 * 기획보고서 작성시 현상분석, 원인분석 병행 - 3) 큰틀 짜기 : 보고서의 목차 및 맥락 구성, 도입-본문-맺음의 논리의 흐름 파악, 보고서의 전체 포맷과 조망 - 4) 핵심설계 및 레이아웃 : 보고서 기초구성 및 균형있고 짜임새 있는 내용 전개 성공 보고서 작성 착안사항 - 보고서 상의 문장 작성의 기술 * 삭제 / 압축 및 축소 / 교정 등 - <문서 표기법> 보고서의 서식, 항목 기호, 날짜 숫자, 주요 강조 내용 등의 표기법 - <용어> 자주 쓰지만 혼동되는 보고서 문장의 오류와 용어 학습 - <다듬기> 결재를 앞당기는 보고서 시각화, 보다 세련되고 품위 있게 수정보완 하는 방법 * 보고서 작성 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습관 행동 제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구성 및 현실적인 접근 등) |
한 장 짜리 보고서 기획 및 작성 실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한 장 짜리 보고서 기획 및 작성] 보고서의 문장력을 강화 | 시간 | 2~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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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1Page 기획 보고서 작성 로드맵 - 1page 기획/보고서 작성 로드맵 - 1page 기획/보고서 작성 로직 트리 1Page 기획 보고서 작성의 단계별 주요 스킬 - 1단계) 보고/기획/제안 준비하기(자료 조사 방법 및 출처 공유) - 2단계) 목적 확인 목표 수립 – 정보 수집과 목적 확인 방법 - 3단계) 현황/실태 파악하기 – 이슈 파악 및 원인 분석 후 과제 설정 - 4단계) 방안/기획하기 – 방안 도출 및 타당성 검증 방법 - 5단계) 추진 계획 구체화하기(소요예산, 일정, 평가, 추진체계 구성) 보고서의 문장력 강화 - Key message 정리 요약 스킬 - 핵심 메시지 도출 및 도식화 라이팅 연습 - 문장력 개선 실습 / 관심을 리드하는 홍보 글쓰기 - 상대방을 리드하는 제목 라이팅 실습 - 정확한 단어 및 문장력 구사 실습 / 오탈자 완벽 검열 - 문장 띄어쓰기, 올바른 표기, 비즈니스 표현법 |
보고서 사례 분석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보고서 사례 분석] 사례 분석을 통한 올바른 보고서 작성 | 시간 | 2~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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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보고서 사례 분석 및 올바른 구성 실습 - 목적 별 특성 별 보고서 케이스 사례 분석 - 목적 별 보고서 사례: 공문서, 현황 보고서, 사업보고서, 실적/성과 보고 - 문제 해결형 보고서 VS 정보 공유형 보고서 - 1장짜리 보고서와 Full page 보고서(기획서) - 반드시 알아야 할 보고서의 라이팅 조건 - 상황에 맞는 실제 사례 보고서 바르게 쓰기 맥락과 내용 바로 알기 - 상황 별 목적 별 보고서 사례 내용 구성 실습, 올바르게 고치기 실제 사례 보고서 리뷰 1:1 클리닉 - 실무에 쓰고 있는 보고서, 무엇이 문제인가? - 실무자가 자주 범하는 문서 작성의 오류 사례 - 실무자 우수 보고서 사례 선정과 핵심 포인트 - 내부 사례 보고서 Before & After 클리닉 - 장황한 보고서 Before & After - 맥락의 개연성이 없는 보고서 Before & After - 목표와 방안의 구분이 없는 보고서 Before & After - 핵심이 없는 보고서 Before & After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A, 맞춤 클리닉 |
파워포인트 문서 시각화: 기본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파워포인트 문서-기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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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문서 작업을 위한 도구 활용 핵심 고급 기능 -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지켜주는 기본 설정 3가지 - 꼭 알고 가야 할 글꼴 다운로드 및 텍스트 삽입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기능 알아보고 적용하기 - 도형 병합(셰이프) 기능 알아보고 활용하기 - 알고 가면 유용한 파워포인트 저장 방식 4가지 - 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한 고정 배경 디자인 설정 - 시간을 절약하는 파워포인트 레이아웃 제작 단계 시각화 보고서 트렌드(사례로 보는 레이아웃, 컬러, 도식화) - 데이터가 경쟁력인 시대!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 - 글로벌과 국내 데이터 시각화 주요 트렌드 - 관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차트 -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인터랙티브 - 데이터 스토리텔링 인트로-아웃트로 설계 한눈에 보이는 보고서의 주요 특징과 원칙 - 서술식에서 개조식 문장으로 정리하기 & 예문 실습 - 핵심 문장(결론부) 두괄식으로 정리하고 배치하기 & 예문 실습 - 상사의 판단을 돕는 정량적 / 명확한 표현 구사하기 & 예문 실습 - 문장을 짧게 만드는 핵심 포인트 강조법 표현하기 & 예문 실습 - 장황한 문장을 쉽게 구조화(도식화) 하는 방법 & 예문 실습 |
파워포인트 문서 시각화: 심화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 [파워포인트 문서-심화] 각종 문서를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시각화!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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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내용 |
조사 보고서 시각화 스킬 - 조사 보고서의 기본 맥락과 작성 스킬(조사 배경-동향 및 현황-시사점(안건)) - 조사 데이터 핵심 메시지 요약정리 스킬, 보고서 용어 제대로 알기 - 데이터 시각화 방법 활용(인포그래픽, 차트, 표 시각화 활용) - 이미지 선택과 집중 편집 활용(예제 샘플 활용) -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데이터별 정리 스킬 결과/성과 보고서 시각화 - 결과 보고서 표준 맥락과 사례 분석 - 성과 / 평가 보고서 표준 맥락과 사례 분석 - 결과 / 성과 보고서 1장짜리 요약 슬라이드 구성 스킬 - 매출 및 실적 연도별 차트 구성 및 시각화 교정 전/후 사례 분석 및 실습 - 결과 보고서 목표 대비 달성한 성과 시각화 교정 전/후 사례 분석 및 실습 - 소비자 만족도 분석 (설문 결과 시각화) 교정 전/후 사례 분석 및 실습 - AS IS – TO BE 교정 전 장표의 문제점 파악 후 리뉴얼 실습 사업계획서 시각화 - 사업계획서 표준 맥락과 신규 사업 기획서 우수사례 분석 - 시장 개황 슬라이드 레이아웃 구성 우수사례 분석 및 실습 - 경쟁자 조사 비교표 구성 우수사례 분석 및 실습 - 비즈니스 수익 모델(BM) 콘셉트 시각화 사례 분석 및 실습 - 사업 운영 로드맵(계단식, 타임라인식 스토리라인) 사례 분석 및 실습 - 목표시장 및 타겟설정 장표 리뉴얼 실습 - 한 눈에 전체 추진 내용이 보이는 간트차트 활용 일정정리 사례 분석 및 실습 - 기대효과 도식화 구성 우수사례 분석 및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