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정 경영 인문학
- 마음 챙김 인문학
- FUN 인문학
- 행복 인문학
- 긍정 리부트 인문학
- 자기 이해 인문학
- 웰니스 몸.맘 인문학
- 드라마로 보는 역사 인문학
- 사상체질 인문학
- 소통 인문학
- 오케스트레이션 하모니 인문학
- 음악 치유 인문학
- 재테크 리터러시
- 재테크 투자 인문학
- 컬러 소통 인문학
- 컬러 심리 인문학
- 영화 인문학
- 사진 인문학
- 팝페라 영화 감성 인문학 Ⅰ
- 팝페라 영화 감성 인문학 Ⅱ
- 팝페라 음악 힐링 인문학
- 시와 음악 ‘마음 안아주기’ 인문학
- 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 Ⅰ
- 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 Ⅱ
- 마술 소통 인문학
- 커피 인문학
- 명화 인문학
- 명화 미술 인문학
- 명화 여행, 미술테라피
- 미술관 인문학
- 여행 인문학
- 생애설계 인문학
- 은퇴준비 Mind set
감정 경영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감정 경영 회복탄력성] 감정을 다루는 뇌와 언어심리학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생각의 전환│스트레스를 이기는 회복탄력성 키우기 - [뇌와 감정] 심리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스트레스 관점 이해 - [영향 분석] 감정관리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 - [하루 설계] 긍정적 감정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작은 습관 - [자존감 향상] 자기 자신과의 결핍·불안을 관리하는 방법 Ⅱ. 몸과 마음의 회복│셀프 테라피를 통한 자기관리 - [뇌 트레이닝] 부정적 습관을 줄이고 긍정 회복력을 높이는 기법 - [마인드 컨트롤]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감정 조절 도구 - [보호호흡] 긴장과 불안을 낮추는 뇌호흡 명상법 실습 - [자기 진정] 감정을 편안하게 다스리는 스위치 찾기 Ⅲ. 언어와 심리│감정 경영을 위한 실천 전략 - [언어의 힘] 감정은 언어의 지배를 받는다는 심리학적 해석 - [언어심리학] 감정을 다스리는 언어의 힘과 뇌 작용 원리 - [회복 문장]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긍정적 언어 습관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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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챙김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마음 챙김 인문학] 치유와 회복을 위한 마음 챙김 인문학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마음 챙김을 위한 관계 근력의 힘! - 일과 일상생활에서 마음 챙김이 중요한 이유 - 나의 마음의 상태는? 유리공, 나무공, 고무공 - 마음 챙김을 위한 개인의 회복탄력성 진단 : 회복탄력성지수 KRQ53 - 회복탄력성 3요소: 자기 조절력, 대인관계력, 긍정성 Ⅱ. 마음 근력을 높이기 위한 슬기로운 자기 조절 - 불안의 주범, 편도체를 down 시켜라 - 산책의 중요성: 자연이 처방하는 우울감 치료제 - 마음 챙김 명상: 바른 자세와 호흡 + 명상 실습 - 긍정성의 오해: 부정과 긍정, 받아들임의 자유 / “불구하고” → “덕분에” - 원인 분석과 감정조절: 편견 없는 원인 분석을 통한 건강한 생각전환 기법 Ⅲ. 일상생활 속 슬기로운 에너지 충전 - 수면부족과 건강: 무조건 많이 자면 좋을까? : 수면의 비밀 - “Put the glass down” 내 마음의 집착 내려놓기 - 같은 상황 다른 반응, 긍정의 반응 선택하기 - 방전되기 전 나만의 배터리 충전: 행복리스트의 요건 - “나는 복도 많지!” :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는 Magic, 마음 근육을 강화하는 Mag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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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FUN 인문학 특강] 생각을 바꾸는 작지만 강력한 감성소통의 힘!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 FUN! FUN 특강: 에너지 넘치는 FUN한 감성소통 조직 만들기 Ⅰ. 일터에서 함께 성장하기 위한 ‘사람’의 중요성 (토크를 통한 힐링의 시간) - 직장에서 열린 사람 VS 닫힌 사람의 사례를 통한 공감 활성화 -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보통 사람과 남다른 사람의 차이 알기 - 호감 가는 사람과 비호감인 사람의 차이 알기 Ⅱ. 변화의 시대 에너지 넘치는 삶의 방법 실습 - 충전기 인생 VS 방전기 인생 사례 - 일과 삶의 유쾌한 성공 공식 1,2,3 쏙쏙 공식 실습 - 쿵짝쿵짝 에너지 법칙: 반응과 호응에 따라 결정되는 에너지 - 일류 인생으로의 변화: ‘잘되생’ 긍정의 퍼포먼스 vs ‘안되생’ 부정의 퍼포먼스 Ⅲ. FUN 감성소통이라는 새로운 Frame 갖기 - 나는 언제 행복한가? 언제 웃는가? 나의 에너지는 어디서 충전될까? - FUN한 관계 만들기: 행복과 관계의 연결고리 - 행복한 조직의 3가지 조건: 재미, 신뢰, 자부심 - 재미를 높이는 방법: 몸을 움직여라!(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승자와 패자의 자세 소개) - 신뢰를 높이는 방법: 기분 좋은 말 한마디 운동(신뢰가 깨지는 85%가 말이다. 말을 어떻게 할까?) - 자부심 높이는 방법: 긍정적인 자극을 통한 매력적인 셀프 힐링 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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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행복 인문학]행복, 삶의 온도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행복한 조직의 조건│행복의 힘과 자기 자부심 - [행복 3요소] 내가 생각하는 행복 이란? - [셀프 칭찬] 나를 다르게 만드는 긍정적 언어 훈련 - [감정 표현법] 행복한 감정을 언어와 행동으로 전환하기 - [인문학적 성찰] 행복의 철학적 의미 되새기기 Ⅱ. 웃음의 힘│불안을 이기는 유쾌한 격려 - [긍정 심리] 좋은 감정을 유지하는 마인드셋 - [웃음 치유] 웃음이 주는 심리적 해독 효과 체험 - [격려 화법] 공감과 응원을 전달하는 언어 훈련 - [조직 분위기] 웃음이 퍼지는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Ⅲ. 행복의 징검다리│행복을 나누는 칭찬 문화 - [감사 훈련] 작은 일상 속 감사 찾기와 나누기 - [칭찬 코칭] 칭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행복 바이러스] 나의 긍정적 말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 - [행복 공유] 조직 속 행복 문화를 만드는 실천 다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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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리부트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긍정 리부트 인문학] 내 안에 긍정을 깨우다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긍정의 리부트│환경 변화 속 나를 지키는 힘 - [긍정의 심리학] 낙관성·회복탄력성의 최신 연구 흐름 이해하기 - [자기 관리] 에너지 드레인 요인 줄이고 플러스 요인 키우기 - [긍정 리부트] 나의 부정적 신념을 리셋하는 방법 찾기 Ⅱ. 변화에 강한 마인드셋│리질리언스와 심리적 전환 - [리질리언스] 시련 후 더 강해지는 회복의 원리 이해 - [리프레이밍] 부정적 상황을 새로운 시각으로 전환하기 - [사고 전환] “What if” 질문으로 고정관념 깨기 - [마이크로 긍정] 긍정 루틴으로 일상 회복력 높이기 Ⅲ. 긍정의 루틴│일상에서 실천하는 동기부여 습관 - [마이크로 루틴] 출근·회의·대화 속 긍정 습관 설계 - [동기부여 키워드] 재미·의미·성취·편안함의 4요소 적용 - [케이스 학습] 긍정 루틴으로 성과를 낸 기업·개인 사례 - [행동화] 나의 루틴을 ‘실행 가능한 행동’으로 구체화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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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이해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자기이해 인문학] 내 안에 나를 발견 하는 여정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나를 비추는 거울│자기 탐색의 첫 걸음 - [자기 성찰] 일상의 습관과 감정 흐름 돌아보기 - [내적 대화] ‘나는 누구인가?’ 질문으로 자아 인식 넓히기 - [패턴 찾기] 반복되는 사고와 행동 양식 분석하기 Ⅱ. 내 안의 감정 읽기│마음 언어로 나를 이해하기 - [감정 지도] 기쁨·분노·슬픔·두려움의 자리 파악하기 - [언어 심리] 감정 표현 방식을 통해 무의식적 신념 확인하기 - [리프레이밍] 부정적 경험을 새롭게 해석하는 힘 키우기 - [공감 훈련] 타인과 나의 감정을 연결하는 대화법 익히기 Ⅲ. 나를 넘어 성숙으로│자기 이해의 확장 - [강점 발견] 나만의 장점과 가능성을 자원으로 보기 - [삶의 가치] 가장 소중히 여기는 핵심 가치 명료화하기 - [성찰 공유] 함께 나누는 대화로 성장 동기 강화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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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 몸. 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웰니스 인문학] 몸. 맘 WLH(워라하)일과 삶의 균형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웰니스 마인드셋│인문학적 긍정 전환 - [집착 내려놓기] Throw away! 익숙한 틀 벗어나기 - [사고 전환] Overturn Thought! 생각을 뒤집는 힘 - [관점 이동] Change one’s Ground, 입장 바꾸기 - [자기 성찰] 현재 삶의 균형을 점검하며 내적 성숙 찾기 Ⅱ. 웰니스 통찰│일과 삶 속 균형의 리더십 - [성찰 확장] 과거·현재의 삶을 돌아보며 자아 점검하기 - [감정 이해] 관계 속 감정의 흐름을 읽고 수용력 높이기 - [수용 공감] 평가·판단이 아닌 수용과 공감의 리더십 확장하기 Ⅲ. 웰니스 실천│몸과 마음의 근육 강화 - [테라피] 드라마테라피 기반 감정·마음 조절 기법 적용하기 - [사례 학습] 실제 경험에서 나온 감정 흐름 솔루션 제시하기 - [마음챙김] 자기 인식과 균형을 높이는 마음챙김 체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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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로 만나는 역사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역사 인문학] 역사 속, 나 그리고 오늘을 만나다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역사를 보다│나를 만나다 - [새로운 시각] 익숙한 역사 속에서 발견하는 낯선 이야기 - [사건과 인물] 알려진 역사 이면의 진짜 민낯 조명하기 - [나의 선택] 내가 그 시대에 있었다면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 상상하기 - [소통의 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역사적 대화의 가치 Ⅱ. 폭군인가, 성군인가│왕의 이면을 보다 - [왕의 얼굴]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한 왕을 다시 바라보기 - [이미지와 실상] 폭군 혹은 성군의 이미지에 가려진 진짜 이야기 - [권력의 갈림길] 간신과 충신 사이, 선택의 순간을 재해석하기 - [흐름 읽기] 왕의 결단 속에서 본 역사적 전환의 지점 Ⅲ. 왕후·후궁·궁녀│권력의 또 다른 무대 - [궁중 여성] 조선 왕실의 전문직 공무원 집단, 궁녀의 역할 - [왕의 여인들] 후궁이 되며 펼쳐지는 권력과 세계의 확장 - [권력의 중심] 왕을 지근거리에서 움직이는 후궁의 힘 - [새로운 시선] 권력 구조 속 우리의 위치와 의미 재발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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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사상체질 인문학] 사상체질 소통.치유 심리학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사상체질 진단│나를 알고 너를 이해하기 - [체질 인식] 소양인·태양인·소음인·태음인의 성향 탐색하기 - [심리 연결] 체질별 사고방식과 심리학적 특성 이해하기 - [관계 통찰] 상대와의 대화·행동 속 체질 특성 분석하기 - [자기 인식]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성찰과 긍정적 전환하기 Ⅱ. 체질 기반 소통│업무와 관계의 균형 - [체질 매칭] 업무 성향에 맞는 체질별 협력 포인트 찾기 - [대화 스타일] 체질별 효과적인 언어·화법·표현 방식 학습하기 - [스트레스 관리] 체질별 회복 전략과 심리적 대응법 적용하기 - [성과 확장] 팀워크와 성과 향상을 위한 체질별 소통 강화하기 Ⅲ. 인정과 수용│다름을 존중하는 심리학 - [차이 인정] 상대의 특성과 한계를 수용하는 태도 기르기 - [음양 균형] 상황 속 균형감 있는 관계 유지하기 - [포용적 시각] 다름을 존중하며 협력적 관계 확장하기 - [힐링 소통] 체질과 성향을 아우르는 심리적 회복 대화 실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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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소통 인문학] 관계의 심리와 연결의 지혜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마음을 담는 그릇, 언어│심리학적 인문학으로 읽는 대화 - [언어와 정체성] 우리가 쓰는 말에 담긴 무의식과 자기 인식 탐구 - [심리적 안전감] 말하기와 침묵 사이에서 형성되는 신뢰의 조건 - [리프레이밍] 상황을 전환시켜 대화를 새롭게 열어가는 심리적 기술 - [문화적 맥락] 인문학 속 대화 사례로 배우는 관계 해석의 힘 Ⅱ. 내면을 읽는 소통│타인의 내면을 읽는 인문학적 시선 - [감정의 거울]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설명하는 ‘공감의 메커니즘’ - [상호성의 법칙]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생겨나는 신뢰 구조 - [I-메시지] 자기 감정을 투명하게 전하면서도 상대를 존중하는 표현 - [문학적 공감] 시·소설 속 대화 장면을 통한 감정 이해 훈련 Ⅲ. 연결을 확장하는 소통│집단 소통의 심리학 - [집단 다이내믹스] 회의·협업에서 발생하는 권력·침묵·목소리의 흐름 읽기 - [스토리텔링] 조직의 비전을 공감적으로 공유하는 이야기의 힘 - [갈등의 재구성] 심리적 갈등을 성장의 자원으로 바꾸는 협력적 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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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레이션 하모니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힐링 하모니 인문학] 오케스트레이션으로 만나는 힐링과 하모니 | 시간 | 2~3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음악의 울림│내 마음을 치유하는 첫 소리 - [정서 공감] 악기의 울림 속에서 내 감정 흐름을 발견하기 - [치유 효과] 긴장된 마음을 완화하는 음악적 리듬 체득 - [자기 성찰] 음악이 던지는 질문을 통해 내 감정 언어화 - [마음 회복] 일상 속 힐링 자원으로서 음악 재인식 Ⅱ. 나의 소리 찾기│조직 속 나의 자리와 조율 - [자기 탐색] 오케스트라 악기와 닮은 나의 모습 발견 - [역할 성찰] 강약·고저 속에서 나의 조직적 역할 인식 - [관계 공명] 동료와 어울릴 때 울림이 커지는 경험 체득 - [조율 과정] 불협화음을 줄이고 조화롭게 연결하기 Ⅲ. 하모니 속 치유│‘나’에서 ‘우리’로 확장되는 경험 - [공동 울림] 서로 다른 소리가 모여 감동을 주는 순간 경험 - [응원 메시지] 동료의 소리를 인정하고 지지하는 대화 훈련 - [소속감] ‘나’에서 ‘우리’로 확장되는 연결의 힘 느끼기 - [치유 확장] 조직을 하나의 오케스트라로 바라보는 시선 회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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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치유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음악 치유 인문학] 마음을 다독이는 Mindfulness Music | 시간 | 2~3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음악을 통한 정서 안정│음악으로 쉼 찾기 - [감각 몰입] 깊이 있는 선율 속에서 심리적 안식 경험하기 - [3단계 힐링] 음악치료사가 준비한 곡으로 긍정 에너지 충전하기 - [정서 안정] 리듬과 호흡을 맞추며 마음의 흐름 가라앉히기 - [몰입 효과] 음악이 주는 순간적 회복감 체감하기 Ⅱ. 음악의 심리│음악과 호흡의 심리학 - [호흡 연결] 음악과 함께 자율신경계 안정화하기 - [Healing Point]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포인트와 연결하기 - [작은 감사] 가사와 멜로디에서 긍정 감정 발견하기 - [심리 회복] 멈춤과 호흡으로 내적 균형 재정립하기 Ⅲ. 음악을 통한 회복력│음악이 주는 치유 메시지 - [감정 정리] 음악으로 생각·행동·호흡을 구조화하기 - [앞날 응원] 노래와 메시지로 미래를 긍정적으로 설계하기 - [집단 공감] 함께 듣고 나누며 심리적 회복력 확장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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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테크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제테크 리터러시] 돈의 흐름을 설계하는 전략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돈을 다루는 기본│재무 리터러시의 첫걸음 - [금융 습관 점검]: 나의 월급 사용 패턴을 돌아보는 자가진단 - [리터러시란?]: 돈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능력의 중요성 탐색 - [소비 vs 소비감정]: 감정적 지출의 메커니즘과 대응 전략 - [의사결정의 함정]: 광고, SNS 정보, 충동소비에 흔들리지 않는 선택력 - [돈과 나의 관계]: '돈에 대한 나의 이미지' 워크시트로 자가 인식 Ⅱ. 소비를 설계하다│지출 구조 진단과 목표 설정 - [지출 유형 분석]: 고정비/변동비/소확행비로 나누어 지출 구조 시각화 - [미니 가계부 실습]: 1개월 가계부 쓰지 않고 소비 점검하는 실습 진행 - [나의 소비성향 찾기]: 소비 스타일 진단과 유형별 특징 알아보기 - [현명한 소비 원칙]: 5초 원칙, 30일 법칙 등 습관화 전략 공유 - [행동 트리거 만들기]: 돈을 아끼는 ‘나만의 한 문장’ 만들기 실습 Ⅲ. 미래를 준비하다│맞춤형 재테크 전략 수립 - [재테크 수단 탐색]: 예적금, CMA, 주식, 펀드, IRP, ETF 등 기본 개념 소개 - [재무 포트폴리오 구성]: 나이대와 상황에 맞는 자산 배분 원칙 이해 -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 SMART 목표기법으로 나의 단기·중기·장기 목표 설정 - [재무 심리 실습]: 돈을 모으는 사람들의 공통된 감정과 습관 공유 - [재테크 루틴 만들기]: 매월 실천할 ‘돈 루틴 3가지’ 작성 및 공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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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투자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재테크 투자 인문학] 나를 위한 투자 수업, 현명한 선택의 기준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노후를 설계하다│3층 연금 구조와 연금 전략 - [연금 3층 구조 이해]: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의 차이와 목적 알기 - [국민연금 오해와 진실]: 연금 수령액 계산법과 수령 시기 조정 전략 - [퇴직연금 전략]: DC·DB·IRP 등 퇴직연금 활용법과 절세 구조 파악 - [개인연금 실전 팁]: 연금저축펀드 vs 보험형 연금의 장단점 비교 - [연금 점검표 작성]: 나의 현재 연금 준비 수준을 진단하는 자가체크 실습 Ⅱ. 투자의 관점을 키우다│부동산 시장 읽는 눈 - [부동산 사이클]: 부동산은 언제 사고, 언제 쉬어야 할까? 흐름 읽기 - [입지의 힘]: ‘오르는 지역’은 무엇이 다른가? 교통·인프라·생활권 분석법 - [투자 vs 실거주]: 내 상황에 맞는 선택 기준 정리하기 - [데이터 리터러시]: KB시세·호갱노노·아파트 실거래가 등 데이터 해석법 - [마인드 훈련]: 공포·탐욕보다 ‘기준’을 세우는 투자자의 사고법 Ⅲ. 나만의 계획을 세우다│돈을 불리는 실천 전략 - [목표 금액 설정]: 나의 은퇴 이후 필요한 월 생활비와 목표 자산 도출 - [재무포트폴리오 초안]: 연금+현금+부동산 자산의 비중 구성 연습 - [투자 루틴 만들기]: 뉴스/데이터/자산 점검 루틴화 전략 - [질의응답]: 지금 내 상황에서 어떤 연금·부동산 전략이 유효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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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소통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컬러 소통 인문학 ] 컬러 성향 탐색! 소통 시그널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컬러 심리 인문학의 이해 │ 나의 마음을 객관화하는 컬러 탐색 - [컬러 심리 이해] 각 컬러의 심리적 의미, 파장, 속성을 배우며 컬러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이해 - [컬러 토크 실습] 과거·현재·미래에서 끌렸던 컬러들을 공유하며 각자의 경험과 감정을 나누기 - [컬러와 감정 연결] 감정 변화에 따라 선호 컬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사례로 살펴보기 - [12가지 컬러 분석] 12가지 대표 컬러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깊이 이해하기 Ⅱ. 컬러 성향 탐색 │ 일과 관계에서의 시너지 높이기 - [컬러 성향 진단] 나의 컬러 성향을 진단하고, 상대방의 성향과 비교하며 차이를 탐구 - [컬러와 직장 관계] 컬러별로 일과 관계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실질적 방향성 설정 - [컬러 조합 전략] 서로 다른 컬러 성향을 조화롭게 맞추어 시너지를 높이는 방법 도출 - [현업 사례 적용] 직장 내 컬러 성향 차이를 좁히고 협력을 강화한 실제 사례 학습 Ⅲ. CPA 진단 │ 나와 타인을 깊이 알기 위한 컬러 탐구 - [CPA 진단의 이해] CPA(Color Personality Analysis)의 기본 개념과 진단 원리 학습 - [CPA 결과 해석] 모바일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각자의 컬러 유형과 의미 탐색 - [12컬러 속성 분석] 12가지 컬러의 심리적 특성 및 CPA 유형별 특징 깊이 이해 - [타인과의 관계 탐구] CPA 결과를 활용해 나와 타인의 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방법 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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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심리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컬러 심리 인문학] 색채 심리, 컬러 인문학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일상에서 色을 만나다 │ 내 에너지를 컬러로 표현하기 - [현재의 색 이해] "지금 가장 눈에 들어오는 색은?" 색을 통해 현재 감정을 탐구 - [나의 에너지 표현] 자신의 에너지를 색으로 표현하며 개인의 상태를 시각화 - [컬러 커뮤니케이션 진단] 나를 비추는 거울_컬러 커뮤니케이션 진단으로 나와 타인을 이해 - [12색의 상징 탐구] 12가지 색의 상징적 의미로 내 안의 심리 상태 파악 및 해석 Ⅱ. 色에서 나, 그리고 우리를 찾는 시간 │ 색이 전하는 위로와 조언 - [사랑하는 이의 색 표현] 나 자신과 소중한 사람을 색으로 표현하며 관계를 시각화 - [색의 위로와 조언] 색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마주하고 스스로에게 위로 받기 - [GROW 코칭 적용] 문제 인식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코칭 기법 활용 - [Ubuntu 워크활동] 공동체와의 협력을 위한 Ubuntu의 의미를 배우고 실천 활동 Ⅲ. 색채심리를 통해 한 뼘 더 성장하는 회복탄력성 │ 행복을 디자인하는 색의 힘 - [갈등 해결 활동] 나를 가로막는 방해물을 극복하기 위한 갈등 해결 이어 그리기 실습 - [자신을 사랑하는 법]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과 자신을 사랑하게 하는 실천법 학습 - [행복 레시피 완성] 세상의 중심에서 나만의 행복을 설계하고 워크활동으로 실행 - [성장과 회복] 색채를 통해 심리적 회복력과 자신감을 강화하는 실질적 기술 배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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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영화 인문학] 영화로 보는 삶과 가치, 그리고 이해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감정과 만나는 시간 │ 영화로 이해하는 심리의 언어 - [심리 리터러시] 영화 장면, 대사, 음악에 담긴 심리적 신호 읽기 - [공감 코드] 한 편의 영화로 주인공의 감정 흐름 이해하기 - [정서 연결] 놓치고 지나간 감정의 메시지 재발견하기 - [감정 키워드] 삶과 연결되는 공감력 키우기 Ⅱ. 나를 투영하는 시간 │ 영화 속 인물과 나의 연결 - [자기 투영] 영화 속 인물의 고민에서 나와 닮은 모습 찾아보기 - [자기 성찰] 영화 속 대사로 내 삶과 연결하기 - [치유의 순간] “이 장면, 낯설지 않다” 삶과 맞닿는 순간 탐색하기 - [내 이야기] 영화가 던지는 질문에 나만의 답 찾아보기 Ⅲ. 삶의 영감을 얻는 시간 │ 영화로부터 삶의 힌트 찾기 - [명대사 찾기] 나를 위한 치유의 대사 만들기 - [엔딩 선택] 나의 삶을 위 한 새로운 엔딩 작성하기 - [참여 활동] 감정 카드와 가치 탐색 퀴즈로 의미 확장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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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사진 인문학]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진 촬영 및 편집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사진 촬영의 기본 다지기 │ 스마트폰을 활용한 쉽고 효과적인 촬영 기술 - [현재 수준 점검] 스마트폰 촬영 실력을 점검하며 사진 촬영의 기본 이해하기 - [DSLR 같은 촬영 연습] 사진 앱을 활용하여 DSLR에 가까운 고급스러운 촬영 방법 익히기 - [사진 촬영 기본 다지기] 렌즈 선택, 주제 강조, 시점 전환, 눈높이, 역광 활용법 등 기초 학습 - [사진 찍는 좋은 습관] 관찰, 사전 계획, 적정 촬영 양, A컷 선정, 폴더 정리 방법 배우기 - [빛 활용과 격자 이용] 빛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사진을 찍는 방법과 촬영 시 격자 사용법 실습 - [스마트폰 기본 실습] 스마트폰 홀딩(잡는 방법) 기본 자세 익히기 및 실내 사진 촬영 실습 진행 Ⅱ. 스마트폰 기능 활용과 편집 │ 사진 품질을 높이는 기술 - [촬영 기능과 보정 기본] 구도, 노출, 촬영 설정, 기본적인 보정 방법 익히기 - [노출과 빛 이해] 스마트폰 기본 기능 설정과 빛과 노출의 원리를 활용해 촬영 기법 심화 - [특정 사진 TIP] 인물 사진: 가까이, 역방향 시도, 상품 사진: 입체감 강조(항공샷, 사이드샷) - [촬영 편집 기술] 스마트폰 사진 편집 및 리터치 방법으로 고품질 이미지 제작 Ⅲ. 현장 적용 실습 │ 촬영 기술을 실무에 바로 활용하기 - [업무 사진 촬영법] 보고서나 기획서에서 활용 가능한 사진 촬영 테크닉과 앱 활용 - [1:1 또는 그룹 실습] 실전 적용을 위한 개별 또는 그룹 단위의 상황별 촬영 실습 - [야외 촬영 코칭] 야외 환경에서 다양한 촬영 시나리오(A~Z)별 코칭 및 실습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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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페라 영화 감성 인문학Ⅰ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팝페라 힐링 콘서트] 영화 음악과 함께하는 감성 인문학 | 시간 | 2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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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 예술과 인문학의 기초인 오페라 그리고 팝, 가요를 듣는 감정 Healing Time - 어바웃 타임: 시간을 소재로 한 영화 ‘어바웃 타임’을 통한 시간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노래: Il mondo) - 파리넬리: 영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카스트라토의 탄생 과정과 생애, 역사적 배경과 카스트라토의 운명에 대한 이야기 - 넬라 판타지아: ‘ 미션’ 영화에 나오는 ‘nella fantasia’ 탄생 배경 - 우리나라 팝페라가수의 시초 ‘키메라’에 대한 Story, 아들의 납치 사건. 그리고 영화 랜섬이 나오게 된 이야기 - 한산, 명량: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명장 이순신을 통해 느끼는 애국심(노래: 나를 태워라) - 레미제라블: 각각의 등장 인물들의 얽히고설킨 이야기와 자베르 신념, 선과 악에 대한 이야기 (노래: Bring him home) - 오페라의 유령: 전 세계 4대 뮤지컬 중 하나인 오페라의 유령과 다른 3개의 뮤지컬 - 지킬앤하이드: 나도 모르는 내면의 ‘나’와의 대면(노래: 지금이순간) - 불멸의 연인: 베토벤의 괴팍했던 성격과 죽음의 진짜 원인. ’합창 교향곡’의 위대함 -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왜 천재라고 불리는가. 살리에리는 정말 질투의 화신일까? - 뉴올리언즈의 토스트: 노래 ‘Be my love’ 마지막 노래 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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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페라 영화 감성 인문학 Ⅱ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팝페라 힐링 콘서트 Ⅱ] 영화 음악과 함께하는 감성 인문학 | 시간 | 2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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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 예술과 인문학의 기초인 오페라와 팝이 만나다. 팝페라 음악을 감상하며 가져보는 힐링과 치유의 시간 I. 오프닝: 영화 음악이 주는 감동과 치유 - 쇼생크 탈출 :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을 통해 보는 인간의 자유에 대한 갈망과 긍정적 사고(O sole mio) - 프로그램 소개 & 인사 : ‘영화 음악이 주는 감동과 자유’ 주제로 짧은 토크 II. 영화 속 인문학 여행: 사랑, 감정, 치유 1. 영화 속 삶과 사랑 - 티파니에서 아침을 : 오드리 햅번이 부르는 ‘Moon River’에 담긴 꿈과 성공에 대한 열망(Moon River) - La vie en Rose : 프랑스 가수’에디트 피아프’가 사랑했던 연인들과 그녀의 음악. (La vie en Rose, 난 후회하지 않아) - 마이 페어 레이디 :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주인공을 보며 나눠보는 자아 성찰 (I Could Have Danced All Night) 2. 음악과 감정의 치유 - Misson: ‘미션’ 영화에 나오는 이상적인 세상을 꿈꾸는 노래 ‘nella fantasia’ 탄생 배경(Nella Fantasia) - 국가대표 : 한국 스키점프 국가대표 팀의 감동 실화를 바탕으로 보는 꿈을 향한 도전과 열정(버터플라이) III. 팝페라 영화 감성 인문학 소통 및 힐링의 시간 - 무대 속 에피소드(팝페라 가수가 되기까지의 재미있고 감동적인 일화) - 관객 매너(공연을 즐기는 법 & 리액션의 중요성) - 오페라의 유령: 전 세계 4대 뮤지컬 중 하나인 오페라의 유령과 다른 3개의 뮤지컬(Think of Me) - 굿모닝 베트남 : 굿모닝 베트남의 OST ‘Volare’를 감상하며 관객 매너 복습(Volare) - 무대 매너(간단한 발성법, 노래할 때의 자세, 감정 전달법) - PS I Love You : 사별한 남편이 남긴 편지를 보며 삶의 새로운 의미를 찾는 희망과 응원의 메세지(You Raise Me 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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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페라 음악 힐링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팝페라 힐링 콘서트] | 시간 | 2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 예술과 인문학을 연결하는 여러 명화와 뮤지컬, 드라마의 ost를 팝페라 연주를 통해 즐기는 감성 힐링 타임. -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나도 모르는 내면의 ‘나’를 다시 돌아보는 시간(곡 - Lost in the darkness.) - 드라마 ‘모래시계’ ost: 격동의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인문학 속의 관점으로 돌아보기 앞으로 요구되는 대한민국의 방향성을 다시금 찾아가는 시간(곡 - 백학) - 영화 ‘대부’ ost: 트릴로지 영화의 대표작인 대부를 통해 인문학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현대 영화계에 미친 영향을 학습 (곡 - Speak Softly Love) - 드라마 ‘첫사랑’ ost: 한국 드라마 사상 역대 최고의 시청률(65.8%)를 기록한 전설적인 드라마 - 유사한 줄거리의 여러 문학작품의 정서를 인문학적인 관점을 통해 탐구(곡 – Forever) - 한국 가곡 ‘내 영혼 바람 되어’: 미국 시인 메리 엘리자베스 프라이(Mary Elizabeth Frye)가 쓴 원작 - 한국 가곡을 통해, 문학과 음악이 유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확인(곡 – 내 영혼 바람 되어) - 뮤지컬 ‘영웅’: 뮤지컬 영화에 담겨있는 인문학적인 메시지 탐구(곡 – 황혼의 태양) - 영화 ’타이타닉’ ost: 역사적 사실을 다른 시대극 속의 여러 요소 알아보기 세계적인 팝 가수 셀린 디온의 원작 ost를 팝페라 형태로 재해석(곡 – My Heart Will Go on 팝페라 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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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 음악 ‘마음 안아주기’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시와 음악 감성 인문학] 시와 음악을 통한 '마음 안아주기’ 인문학 | 시간 | 2~3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문화 예술을 통한 성찰! 시 그리고 음악 - 김춘수, 윤동주, 나태주 등 유명 시인의 글을 통해 성찰하는 ‘일, 삶, 나 돌아보기’ - 시를 통한 토크 콘서트와 자작곡으로 들려주는 기타 선율의 감성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감성에 빠져드는 시를 통해 일과 삶의 의미 발견 - 음악을 통해 알아보는 감성 힐링 선율의 차이 Ⅱ. 시, 음악, 그림의 융합 인문학으로 만나는 ‘마음 안아주기’ 인문학 콘서트 - 작은 점 하나가 만들어낸 대한민국 감성 힐링 스토리텔링 - 직원들의 업무, 일상 사례와 그림이 만나는 토크 콘서트 - 자신의 이름값하기! 삶이 담긴 직원들의 사연과 시 음악 스토리의 만남 - 직원들이 일을 하는 에너지 원천은 가족! 가족 이야기를 통한 감동 콘서트 - 직원 5명과 함께 하는 토크쇼: 스토리를 통해 직원만을 위한 즉석 사연이 담긴 그림으로 위로 콘서트 Ⅲ. 지친 일상에 위로가 필요한 사람, 용기가 필요한 사람 - 이름만 불러도 상처가 있는 그대에게 들려주는 '당신만을 위한 음악 시’ - 시 노래를 듣는 동안 펼쳐지는 화가의 이름 꽃 즉석 작품 감상 및 그림 선물 제공 - ‘걱정 말아요 그대’ 음악을 통해 전 직원 힐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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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Ⅰ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Ⅰ] | 시간 | 2~3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1부: 감성 토크] MC와 가수의 감성토크쇼 나를 응원해! 힐링의 중요성 (감성 영상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감성에 빠져드는 ‘아이유’ ‘태연’ 노래를 통해 계절에 대한 의미 있는 발견 음악을 통해 알아보는 과거, 현재, 미래의 감성 힐링 선율의 차이 [2부: 소통 토크] MC와 가수의 소통 토크쇼 ‘GOD의 촛불 하나’ 음악으로 하나 되는 소통 토크 콘서트의 시작 전 직원의 고민을 종이비행기 토크쇼를 통해 알아보는 직원들의 ‘사연’과 ‘음악 스토리’의 만남 일과 삶에서 ‘관계, 소통’의 어려움! ‘다름’이 아닌 ‘이해’의 재인식으로 마음 토닥토닥 우리가 일을 하는 에너지 원천은? 소통 토크쇼 & ‘시작해’ 공연 혼자 숲을 이루는 나무는 없다: 타란탈레그라 공연을 통해 함께 발맞추기!! 합동 공연 [3부: 에너지 토크 ] MC와 가수의 에너지 토크쇼 트로트 ‘천태만상’ 공연을 통해 ‘인간 세상 사는 법도 가지가지 토크쇼’ 시작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음악 사계의 장인 ‘트로트’가 주는 삶의 의미 토크쇼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트로트’ 토크쇼 '걱정말아요 그대' 음악을 통해 전 직원 공감 힐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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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Ⅱ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음악 힐링 소통 콘서트Ⅱ] | 시간 | 2~3H |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1부: 감성 토크쇼] 성악가와 함께하는 팝페라 감성 토크쇼 - 나를 응원해! ‘O sole mio’를 통한 감성 토크의 시작 - 클래식 음악 상식 한 스푼, 카스트라토를 통해 알 수 있는 당시의 시대 상황과 비극적인 이야기 - 보는 사람들을 폭소케 하는 프로 성악가들의 재미있는 실수 모음집 - 시간을 소재로 한 영화 ‘어바웃 타임’ OST 그리고 세상과 시간에 대한 소중함 ‘Il mondo’ 감상 - 밀라논나가 유학을 결심하게 된 노래 ‘volare’의 의미 및 다가올 행복과 희망을 위해 날다 |
Music |
- O sole mio - Il mondo - vol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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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에너지 토크쇼] 트로트와 함께하는 에너지 토크쇼 - 2부의 시작을 위한 흥 에너지! 장윤정의 ‘장윤정 트위스트’곡으로 시작 - 어깨를 들썩이며 재충전하는 응원가 유수미의 ‘짠짠짠’ 흥겨운 EDM 트로트 리듬 - 관객과 에너지 흥을 높이기 위한 홍진영의 ‘엄지척‘ - 누구나 주어진 운명을 사랑하자는 의미를 담은 김연자의 ‘아모르파티’ |
- 장윤정 ‘트위스트’ - 유수미 ‘짠짠짠’ - 홍진영 ‘엄지 척’ - 김연자 ‘아모르파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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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소통 토크쇼] 밴드와 함께 하는 에너지 토크쇼 - 3부의 시작을 위한 조용필 ‘단발머리’ 및 가수 인사 - 이문세 ‘붉은 노을’과 관객과 함께 하는 흥겨운 바운스 무대 - 관객의 사연을 듣고 ‘즉흥곡’으로 희망과 행복을 담는 소통 토크 & 자작곡 - 관객과 함께하는 브라보 즉흥 3행시 및 봄여름가을겨울의 ‘브라보 라이프' - 날고 싶은 희망과 틀에서 윤도현의 '나는 나비'와 밴드의 퍼포먼스 - 내 삶의 아름다움과 중요한 가치 토크 및 안치환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 조용필 ‘단발머리’ - 이문세 ‘붉은 노을’ - 즉흥 자작곡 - ‘브라보 라이프’ - 윤도현 ‘나는 나비’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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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 소통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인문학 특강] 마술로 풀어보는 소통 인문학 | 시간 | 2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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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웃음과 마술 │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마술 인문학 - [마술과 인문학] 마술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인문학적 사고와 소통의 기초를 배우기 - [따뜻한 이야기와 웃음] 마술 속에 담긴 스토리와 유머를 통해 생활 속 스트레스 해소 - [흥미와 몰입] 머리가 아닌 감성으로 다가가는 새로운 소통의 재미 배우기 - [마술의 세계로 초대] 간단한 카드 트릭과 시각적 효과로 참여자 몰입 유도 Ⅱ. 마술로 배우는 감성 소통 │ 활기를 불어넣는 마술의 힘 - [공감과 활력] 일상에 활기를 더하고 평범한 삶을 특별하게 만드는 마술의 역할 - [타인과의 감성 소통] 마술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는 방법 - [마술과 대화의 기술] 관객의 반응을 관찰하며 효과적으로 대화와 표현을 배우기 - [마술쇼와 토크] 활력소 같은 마술쇼와 간단한 강연으로 타인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기술 터득 Ⅲ. 스트레스 완화와 활력 찾기 │ 마술의 리프레시 효과 - [마술과 스트레스 관리] 신기하고 유쾌한 마술을 통해 스트레스를 날리고 생활의 활력을 찾기 - [실용적 마술 시연] 비즈니스 마술(동료 파트너 감동), 로맨틱 마술(감성 소통) 등 다양한 스킬 체험 - [매직 스킬 배우기] 누구나 간단히 배워 실생활 또는 업무에서 활용 가능한 마술 기술 익히기 - [사회적 관계 회복] 대인관계와 소통에서 생긴 불편함을 마술로 풀어 효과적인 리프레시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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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커피 인문학] 커피 향기가 일상에 스며들다 | 시간 | 2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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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커피의 역사와 철학 │ 커피의 인문학적 가치 이해 - [커피의 기원] 커피 인문학의 시작과 ‘맛있는 커피’의 철학적 정의 배우기 - [바리스타와 가공 과정] 바리스타의 역할, 생두 구조, 가공 방식 등 커피 제작 과정을 이해하기 - [커피와 건강] 건강하게 커피를 즐기는 방법과 커피의 긍정적 영향 탐구 Ⅱ. 커피 문화와 소비 트렌드 │ 글로벌 커피 흐름 따라가기 - [글로벌 트렌드] 국가별 커피 문화와 최신 스페셜티 카페 소개를 통해 세계적인 소비 흐름 이해 - [브루잉 커피의 매력] 브루잉 커피 정의와 드립백을 활용한 최적의 추출 방식 학습 - [품종별 원두 비교]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원두의 차이를 비교하며 커피의 다양성 탐구 Ⅲ. 나만의 커피 경험 │ 추출 실습과 감각 훈련 - [드립백 브루잉 실습] 드립백을 활용하여 손쉽게 최적화된 커피 추출 방식 실습 - [감각 훈련] 아로마 키트를 통한 후각 훈련과 커피 향미 센서리 체험 - [핸드드립 체험] 시즌 스페셜 원두로 핸드드립 추출, 블라인드 테스트와 힐링 체험 - [커피와 마음 챙김] 일상과 업무 속 커피를 통해 힐링과 긍정적 에너지 찾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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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명화 인문학] 명화를 통해 알아보는 심리적 영향력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마음의 시선│보는 법이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진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완벽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용기 - [요하네스 베르메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주어진 순간에 빛을 담는 집중의 힘 - [에드바르 뭉크 <절규>] 감정의 파도 속에서 나를 지키는 감정 리터러시 -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혼돈 속에서도 자신만의 색을 잃지 않는 내면의 확신 Ⅱ. 관계의 온도│사람 사이의 거리와 연결 - [클림트 <키스>] 사랑과 존중의 균형, ‘나’와 ‘우리’의 경계 이해 - [샤갈 <산책>] 현실과 꿈 사이에서 관계를 지속시키는 상상력 - [마티스 <춤>] 서로의 박자에 맞추며 팀워크를 완성하는 리듬감 Ⅲ. 일과 열정│반복되는 하루 속에서 의미 찾기 - [밀레 <이삭줍는 여인들>] 작은 일에도 진심을 담는 성실함의 힘 - [로댕 <생각하는 사람>] 일의 본질을 묻고 방향을 세우는 사유의 시간 - [리플렉션] 지금 내 마음을 닮은 명화 한 점 선택하기 - [엔딩 사운드] 명화와 함께하는 짧은 마음챙김 명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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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로 보는 미술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명화로 보는 미술 인문학] 그림을 통한 Refresh : 치유와 회복 | 시간 | 2~4H |
|---|---|---|---|
|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명화로 보는 인문학 │ 그림 감상을 통한 마음의 Refresh - [시대별 대표작 감상] 르네상스부터 현대미술까지 시대별 대표작을 감상하며 미술사의 흐름 이해하기 - [작품 속 스토리 탐구] 고흐, 마네, 샤갈 등의 작품에 담긴 역사, 사회적 배경, 작가의 삶과 철학 학습 - [색채와 에너지] 그림의 아름다움과 색채 에너지가 마음과 몸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탐구 - [실습 활동] 일에서의 ‘나’와 삶에서의 ‘나’를 색깔로 표현하며 이상적인 ‘나’를 위한 필요 요소 발견 Ⅱ. 긍정 화가들의 스토리 │ 치유와 회복을 위한 인사이트 - [작품 속 인간다움 탐구] 명화 속 인물과 풍경을 통해 인간다움에 대한 질문과 답을 찾아보기 - [고흐의 이야기] 빈센트 반 고흐가 전하는 따뜻한 이야기와 감동적 인간미 이해하기 - [긍정의 아이콘] 클로드 모네, 르누아르 등 긍정적 마인드와 끈기, 사랑에 대한 메시지 배우기 - [스토리와 치유] 예술가들의 삶에서 나를 격려하고 회복하는 영감 발견하기 Ⅲ. 나만의 명화 해석 │ 창의적 실습과 자기 성찰 - [자유로운 해석 쓰기] 마음에 드는 한 작품을 골라 자신만의 해석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 [표현 방식 실습] 그림, 키워드, 글 등 창의적인 형식으로 작품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표현하기 - [즐거운 그리기 체험] 실습을 통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그리기를 쉽게 접근하는 방법 이해하기 - [공유와 성찰] 작품을 통해 삶의 중요 가치관을 공유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방법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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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감정 여행, 미술테라피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미술테라피] 명화 속 감정 여행, 감정 표현 미술테라피 | 시간 | 2~4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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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명화 속 감정 여행 │ 감정을 담은 그림과 만나다 - [강렬한 감정의 명화 감상] 뭉크, 마티스, 고갱 등 강한 감정을 담은 그림 감상 - [감정을 시각적으로 읽는 법] 인물의 표정, 선의 흐름, 색의 대비를 통해 감정을 읽어내기 - [활동: 감정 읽기] 색채와 구성을 바탕으로 작품 속에 담긴 감정을 읽는 실습 - [다양한 감정 해석] 같은 그림에서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감정을 비교하며 새로운 시각 발견 - [흥미 요소] "내 감정을 닮은 명화 찾기" 카드 매칭 게임을 통해 공감 형성 Ⅱ. 미술테라피 │ 색채 심리를 통한 감정 탐색 - [감정 탐구] 최근 자주 겪는 나의 감정을 돌아보고 분석해보기 - [감정팔레트 만들기] 색채 심리를 활용한 나만의 감정팔레트를 제작 - [색과 감정의 연결] 색이 내 감정을 드러내는 언어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법 익히기 - [감정 친화 모색] ‘내 감정과 친해지는 방법’을 탐구하며 스스로를 이해 Ⅲ. 미술테라피 │ 감정을 그리며 표현하는 시간 - [감정의 시각적 표현] 자유롭게 추상화나 상징적 그림으로 내 감정을 그리는 실습 - [자기돌봄의 시간] 표현된 감정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다독이는 시간을 가지기 - [갤러리 활동] “오늘의 나를 그린다면?” 주제로 감정 갤러리 전시 & 감상회를 진행 - [공유와 치유] 각자의 작품을 공유하며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함께 이해하고 치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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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미술관 인문학] 유럽 미술관 기행: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예술 속으로 | 시간 | 1~2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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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이탈리아 미술관 기행 │ 도시 자체가 미술관인 이탈리아 - [로마의 유적지 탐방] 도시 전체가 박물관인 로마의 대표 유적지 감상. (콜로세움, 포로로마노, 트레비 분수 등) - [르네상스의 보고 –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봄> 등 르네상스 시대 대표작 감상. 카라바조의 <메두사> 등 바로크 작품도 탐구. - [성 베드로 대성당] 미켈란젤로 설계와 대성당 내부 감상을 통해 르네상스 건축의 정수를 학습. - [바티칸 박물관] 라오콘 군상,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미켈란젤로의 <천장화>, <최후의 심판> 등 걸작 탐구. - [이탈리아의 미술 이야기] 각 미술관과 유적, 작품의 배경이 된 이탈리아 역사와 사회적 배경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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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프랑스 미술관 기행 │ 예술과 역사가 공존하는 파리 - [벨에포크 시대의 파리] 파리의 황금기를 대표하는 에펠탑, 만국 박람회, 개선문, 샹젤리제 거리 탐방 - [루브르 박물관 명작 감상] 사모트라케의 니케, 밀로의 비너스, 모나리자 등 세계적 걸작 감상과 역사적 의미 탐구 - [오르세 미술관 – 인상주의의 정수] 모네 <수련>, 고흐 <별이 빛나는 밤> 등 인상주의 중심 작품 감상 - [파리의 미술사적 맥락] 파리의 문화와 예술사적 맥락에서 미술작품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 이해 - [파리의 문화적 감성] 관광지를 넘어선 예술적 발견: 거리 예술, 미술관 주변 이야기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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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여행 인문학] 이탈리아 여행: 도시와 역사 속에서 만나는 문화와 예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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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이탈리아 도시 여행 │ 북부에서 남부까지 도시별 매력 탐방 - [이탈리아의 매력 이해] 자연, 문화예술, 음식, 사람들로 구성된 이탈리아의 매력 포인트 탐구 - [꼭 가봐야 할 명소] 대표 도시: 로마, 피렌체, 베네치아 등을 중심으로 한 여행 코스 소개 - [소도시 탐방] 숨겨진 보석 같은 소도시들: 치비타 디 바뇨레조, 베로나, 알베로벨로 등 - [여행지의 다양성] 도시별 특성과 독특한 문화적 배경 이해하기 - [탐방과 경험] 단순한 관광에서 벗어나 도시의 정취와 지역 문화를 느끼는 여행법 학습 |
시간 | 1~3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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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탈리아 문화 여행 │ 인문학으로 만나는 이탈리아 - [역사의 중심지] 이탈리아가 고대부터 근대까지 서양 역사의 중심지였던 이유와 주요 사건 소개 - [예술의 본고장] 르네상스와 바로크를 이끌었던 예술가(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와 작품 이야기 - [이탈리아 음식 문화] 피자, 파스타, 리소토 등 세계인이 사랑하는 이탈리아 음식의 기원과 지역별 특성 - [문화적 다양성] 이탈리아 지역별로 다른 문화적 차이와 독특한 인문학적 요소 탐구 - [한국과의 연결고리] 한국인들이 특별히 사랑하는 이탈리아 음식과 문화적 특성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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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설계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생애설계 인문학] 나를 다시 발견하는 생애설계 리부트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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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나를 돌아봄│걸어온 길에서 배운 것 - [경험 회고] 직무·삶의 발자취를 나누며 성찰하기 - [강점 발견] 회복탄력성·가치 검사로 나의 자원 찾기 - [변화 이해] 퇴직 전·후 심리적 전환 곡선 체험하기 - [자기 긍정] 성취·배움 카드를 통해 자존감 높이기 - [공유 공감] 동료와 나누는 긍정 경험 스토리텔링 Ⅱ. 새로운 전환│퇴직 이후의 삶 설계 - [생애 전환] 퇴직 후 사회적 역할과 생활 변화 이해하기 - [재정·건강] 기본적인 생활 영역 점검 및 루틴 설계 - [관계 재설정] 가정·사회에서의 새로운 소통 방식 익히기 - [리프레이밍] 불안을 기회로 전환하는 심리 기법 적용하기 - [비전 선언] 나의 인생 2막 목표와 방향 정리하기 Ⅲ. 힐링과 성장│행복한 나로 살아가기 - [마음챙김] 명상·호흡으로 심리적 안정 회복하기 - [긍정 정서] 뇌과학 기반 행복 루틴 실천하기 - [감사 습관] 감사 일기·칭찬 실천으로 정서 높이기 - [힐링 체험] 미술·음악·명상 등 활동 중 선택 실습하기 - [비전 보드] 나의 행복한 미래를 시각화하여 공유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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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준비 Mind set 교육프로그램
| 교육프로그램 | [은퇴준비 Mind set] 퇴직 없는 인생 기획 | 시간 | 2~8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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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세부내용 |
Ⅰ. 강점 재발견│나의 현재와 미래 자원 찾기 - [역량 점검] 퇴직 이후 필요한 KSA(지식·기술·태도) 진단 - [강점 발견] 과거 경험과 성과에서 도출한 나의 자산 정리 - [자원 확장] 제2인생을 위한 활동 및 관리 역량 설계 - [로드맵] 생활 중심 퇴직 시뮬레이션 및 실행 가능성 점검 Ⅱ. 마음 회복│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 강화 - [SWOT 분석] 개인의 강점·약점·기회·위협 구조화 - [긍정 전환] 부정적 감정을 리프레이밍하는 자기 대화 기법 - [회복 훈련] 스트레스 상황에서 회복력을 높이는 심리 루틴 - [자기 존중] 스스로에게 긍정적 의미 부여하기 - [힐링] 명상·호흡·감사 실습으로 심리적 안정 경험 Ⅲ. 제2인생 설계│나의 비전과 은퇴 선언 - [영역 기획] 관계·재무·건강·여가 4대 영역 설계하기 - [미래 루틴] 생활 습관과 새로운 역할 설계하기 - [비전 선언] 퇴직 이후 나의 다짐과 핵심 목표 정리 - [퍼포먼스] 나의 제2인생 이미지 조감도 작성 및 공유 - [성장 지향] 퇴직을 새로운 도전과 출발점으로 선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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