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사내강사과정 프로그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장기) 사내강사과정 프로그램

(장기) 사내강사과정 프로그램

Yes를 끌어내는 교육 솔루션 “사내강사과정”

교육과정 사내강사과정
학습목표 - 현업의 교수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내강사 기본 소양 습득할 수 있다.
- 개인별 발표 실습 및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스피치 장단점을 파악하고 성장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 사내강사과정을 통해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는데 영향력을 발휘하며 비즈니스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기대효과 - 강의 실습과 피드백을 강화하여 체계적 단계적 사내강사 양성 및 지도할 수 있다.
- 향후 우수한 사내강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지도 병행 할 수 있다.
과정운영 - 개인별 사내강사 진단 및 교안작성 발표 시연까지 원스톱 역량 향상 지도
- 실질적인 강의 자료의 제작과 발표 시연을 통한 현장 활용성 부각
- 과정 내에서 각 개인별 비주얼 파워포인트 강의 교안 작성
- 동영상 캠코더 촬영 강의 모니터링 및 실시간 피드백
- 교육 후 현장 사내강사 역할 조기수행이 가능토록 지도
과정흐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강의 기획 교수 설계 컨텐츠 구조화 교안 실습 1차 개인별 발표 피드백 단계별 강의 기법 핵심 전달 및 강의 촉진 기술 2차 개인별 발표 발전 방향 워크숍

1차. 사내강사과정_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1.
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Ⅰ. 성인학습 이해와 교육 트렌드
- 변화된 성인학습 트렌드와 직무강사의 역할
- 성인학습 변화와 학습자 성향이해
-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 방향과 대응 전략: 대면/비대면 교육병행, 새로운 학습플랫폼
- 전문분야의 사내강사 활용의 중요성과 필요역량
- 강의 활동 절차 이해 (계획-준비-실시-평가 및 피드백)
- 강의 준비와 구상 이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강사들에게 요구되는 유연한 사고기법
- 효과적인 강의 컨텐츠 개발에 대한 접근 방법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나의 강의 스타일 분석과 필요 역량
- 발표 프로세스 이해: 오프닝-서론-본론-결론-클로징
- 나의 강의 스타일 진단과 장단점 찾기
  (주도형, 온건형, 신중형, 개방형, 의존형)
-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방향 모색
- 1차 SPOT 발표 진행 ( 강의 현재상태 진단)
- 간단 피드백 및 장단점 파악
- 직무강사들에게 요구되는 KSA(지식, 기술, 태도)찾기
- 나의 강의준비 현재상태 조감도 작성
4H

2차. 사내강사과정_강의 기획 및 교수 설계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2.
강의 기획 및 설계
Ⅰ. 집중을 이끄는 명강의를 위한 강의기획 기법
- 직무강사로서의 강의 기획의 중요성
- 효율적인 교수설계를 위한 강의기획 프로세스
  (방향 잡기- 분석 – 핵심설계 – 레이아웃 – 다듬기)
- 강사들이 자주 범하는 강의 기획의 오류
- 주의를 끄는 제목과 목차 네이밍 방법
- 강의에 도움 되는 정보원 소개: 자료 탐색법, 이미지 활용, 유용한 사이트소개
-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강의 맥락구성 및 포맷설정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교수 설계 및 강의 구성 방법
- 교수 설계 및 교육매체선정요령
- 구상/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정리 방법
- 현실-이상-제안 3단계 툴, As is – To be, 마인드맵
- 강의교안 논리구성 방법 (오프닝-서론-본론-결론-크로징)
- 사내강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법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레이아웃 법논리적 구조화 방법
  (logic tree, 설득의 매직넘버 3, 제안 스토리라인, 중복과 누락제거 MECE)
- 강의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효과(동영상 등) 활용
- 실습 설계 내용 기반 스토리보드 개인별 작성
- 강의에 도움을 주는 파워포인트 활용 TIP’S소개
4H

3차. 사내강사과정_컨텐츠 구조화 및 실전 교안 실습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3.
컨텐츠 구조화 및
교안 작성 실습
Ⅰ.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효과적인 강의 자료 탐색 기법 * 온- 오프 강의기획 정보원 소개
- 강의에 도움되는 자료 분석 및 가공 기법 , 강의내용에 걸 맞는 탬플릿 선정
-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강의 교안의 흐름과 맥락 잡기
- 강의 조감도 작성 및 기본 포맷 (Format)구성요령
- 핵심 키워드 선정 및 승부 컨텐츠 또는 승부 슬라이드 준비기법
- 최상의 강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매체 및 실습 Tool 기획 (동영상 활용 기법 포함)
- 균형 있고 짜임새 있는 강의 컨텐츠 레이아웃 요령
- 효과만점의 강의 스토리텔링 기획 기법 (비유, 사례, 예시 등)
- 강의시 학습자들의 기억에 남게 하는 꿀팁(Tip’s) 자료 만들기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실전 강의 교안 실습 및 코칭
- 나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교안 조망 / 기획 코칭
- 파워포인트 활용 준비된 교안 강의 및 코칭
- 학습자 교안 Sampling 피드백 (Before - After 사례 제시)
- 오프닝과 핵심본론, 결론부 강의
- 비주얼 효과 검토 및 코칭 (비포어 – 애프터 진단)
- 담당 과목에 대한 종합 점검 (워크숍 형태진행)
- 방향 및 핵심내용 점검, 매체 및 교수설계 준비상태 파악
4H

4차. 사내강사과정_1차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4.
1차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Ⅰ. 1차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비주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수정보완
- 각 요소별 발표 테크닉 및 발표자 착안사항 확인
- 강의 전 최종 준비상태 확인 및 예행연습(리허설)
- [1차 개인별 발표 실습 ]
* 자신의 강의 테마 중 핵심포인트 부문 5분 강의 시연
* 스토리보드 기반으로 PT발표 실습
* 학습내용 적용한 개인별 최종 발표
* 강의 장면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 학습자 간 피드백 진행(good & more피드백)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1차 개인별 피드백& 질의응답
- PT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최종 피드백 및 코칭
- 실전 강의와 동일한 상황 부여 및 집중 심화 지도
- 개인별 코칭 및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피드백
- 360도 강의 평가 진행 (강사, 자신, 청중)
* 체크리스트 활용, 강의 경진대회식 진행
- 기본교육 후 달라진 개인별 Skill-Up 점검
- 사내 전문강사로서 강의 업그레이드 방안 토의 발표
- 이후 보완과제 및 지속적인 강의 수준 유지를 위한 실천계획 수립
- 종합정리 및 피드백
4H

5차. 사내강사과정_단계별 강의기법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5.
서론/ 본론
강의 기법
Ⅰ. 흥미를 끌어내는 <서론> 강의 기법
- 좋은 강의의 정의 및 내가 생각하는 강의에 대한 가치 탐색
- 스피치의 중요성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프레임 재인식
- 강단에서의 신뢰감 연출을 위한 퍼스널리티 (용모, 복장, 태도 등)
- 적절한 동선관리 및 올바른 보조도구(포인터 등) 활용법
- 시대에 맞게 변화되는 자기소개 스피치 사례 및 서론 스피치 준비 시 주의사항
- 청중의 심리를 통해 알아보는 서론 스피치 이론적 요소와 논리적 구조 이해
- 강의 주제에 맞는 긍정 스트로크 VS 긍정 스트로크 찾기
- 발표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집중 도구! SPOT 기법 실습(질문 기법, 반응 유도법 등)
-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서론 발표 주제와 연결하는 방법, 서론 강의 1% 다른 오프닝
- 교육촉진을 위한 스토리 텔링 기법 소개
- 파워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SPOT 및 교육촉진 법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설명력을 높이는 <본론> 강의 기법
- 논리적인 스피치 구조화, 키워드 중심의 도식화,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준비
- 밀당 기법 3P( Pause, Pace, Power), 말의 강약/속도/쉼 주는 방법
- 수치와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PREP 내용 구성 및 발표 실습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절대 NO 멘트, 바른 외래어 사용방법, 이유 있는 동선
- 시각적 스피치: 정확한 전달을 위한 손을 활용한 제스처
- 몰입도와 전달력을 높이는 4가지: 표정, 목소리, 태도, 내용
- ‘변화’를 주어 말하라(강조법, 스피치 3P): 쉽고 간결하게, 정확한 언어로 말하기
4H

6차. 사내강사과정_핵심 전달 및 강의 촉진 기술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6.
결론 강의 기법
및 핵심 실습
Ⅰ. 기억에 남는 <결론> 강의 기법- 핵심전달 스킬
- 기억에 남는 결론 스피치를 위한 클로징 스킬: 집중도를 높이는 스팟 기법
- 핵심전달 스피치 표현법 3가지와 실전 연습: 내용 쪼개기, 키워드 체크, 강조법 적용
- 마무리 스피치 기법 : 간결하고 쉽게 말하는 S.E.S 기법(쉽고, 짧고, 간단하게 말하기 기술)
- 즉흥 임기응변 스피치 요령 1:1진단 : 스피치 결정요인
- PREP 화법을 통한 스토리 텔링 기법 (주의집중-중심이야기-사례나 근거이야기-메세지)
- 강의 후 질의응답 대응법: 예상질문 파악과 모르는 질문 대응
- 강의간 발상하는 각종 우발 상황에 대한 슬기로운 대처기법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강의 촉진 기술
- 퍼실리테이터(촉진자)로서 나의 포지셔닝 파악
- 사내 강사활동에 필요한 퍼실리테이션 범위와 방향 (내용/전달방법/태도)
- 강의촉진 및 SPOT활용 지도 A to Z 프로세스 이해
* 학습과 게임이 겷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체험 및 실습
- 이성적 언어와 감성적 언어의 조화
* 논리적 표현과 정서적 표현 방법 / 보이스 트레이닝 활용법
- 강의시 접목시키면 좋은 각종 촉진 tool 소개(매체, 자료 등)
- 강의에 도움되는 슬라이드 Tip’s 작성 및 활용기법
- 과정 정리 및 마무리
4H

7차. 사내강사과정_2차 개인별 발표 및 발전 방향 워크숍

모 듈 세부 내용 시 간(h) 교수-학습방법
M7.
2차 개인별 발표 및
발전 방향 워크숍
Ⅰ. 2차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피드백을 통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수정보완
- 각 요소별 발표 테크닉 및 발표자 착안사항 확인
- 강의 전 최종 준비상태 확인 및 예행연습(리허설)
- [2차 개인별 발표 실습 ]
* 자신의 강의 테마 중 핵심포인트 부문 5분 강의 시연
* 스토리보드 기반으로 PT발표 실습
* 학습내용 적용한 개인별 최종 발표
* 강의 장면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 학습자 간 피드백 진행(good & more피드백)
4H 강의
토의
실습
코칭
Ⅱ. 2차 개인별 피드백& 발전 방향 워크숍
- PT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최종 피드백 및 코칭
- 실전 강의와 동일한 상황 부여 및 집중 심화 지도
- 개인별 코칭 및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피드백
- 360도 강의 평가 진행 (강사, 자신, 청중)
- 우수한 사내강사의 자질과 요건
- 사내강사로서 나의 발전 방향 체크
- 사내강사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타 제언
- 기본교육 후 달라진 개인별 Skill-Up 점검
- 이후 보완과제 및 지속적인 강의 수준 유지를 위한 실천계획 수립
4H

※ 커리큘럼은 교육 대상, 교육 니즈 사항, 교육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 및 교육 시간이 조율 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 사진









한국CS경영연구소는 신뢰와 책임을 다하는 성장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 교육 프로그램은 강사, 교육 대상, 교육 니즈 사항, 교육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 또는 조율될 수 있습니다.

Strictly confidential
본 프로그램은 한국CS경영연구소(오픈투게더) 동의 없이 무단 복사 유출되거나 전재될 수 없습니다.

COMMUNITY

대표자 : 이은선 ㅣ E-mail: opencs@opencs.co.kr ㅣ 113-24-23907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01, 5층 509호 한국CS경영연구소(삼성동, 브이플레스)
Copyright 한국CS경영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