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를 끌어내는 교육 솔루션 “사내강사과정”
교육과정 | 사내강사과정 |
---|---|
학습목표 |
- 현업의 교수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내강사 기본 소양 습득할 수 있다. - 개인별 발표 실습 및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스피치 장단점을 파악하고 성장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 사내강사과정을 통해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는데 영향력을 발휘하며 비즈니스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 강의 실습과 피드백을 강화하여 체계적 단계적 사내강사 양성 및 지도할 수 있다. - 향후 우수한 사내강사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지도 병행 할 수 있다. |
과정운영 |
- 개인별 사내강사 진단 및 교안작성 발표 시연까지 원스톱 역량 향상 지도 - 실질적인 강의 자료의 제작과 발표 시연을 통한 현장 활용성 부각 - 과정 내에서 각 개인별 비주얼 파워포인트 강의 교안 작성 - 동영상 캠코더 촬영 강의 모니터링 및 실시간 피드백 - 교육 후 현장 사내강사 역할 조기수행이 가능토록 지도 |
과정흐름 | ||||||
---|---|---|---|---|---|---|
1차 | 2차 | 3차 | 4차 | 5차 | 6차 | 7차 |
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 강의 기획 교수 설계 | 컨텐츠 구조화 교안 실습 | 1차 개인별 발표 피드백 | 단계별 강의 기법 | 핵심 전달 및 강의 촉진 기술 | 2차 개인별 발표 발전 방향 워크숍 |
1차. 사내강사과정_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1. 강의 역량. 스타일 분석 |
Ⅰ. 성인학습 이해와 교육 트렌드 - 변화된 성인학습 트렌드와 직무강사의 역할 - 성인학습 변화와 학습자 성향이해 -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 방향과 대응 전략: 대면/비대면 교육병행, 새로운 학습플랫폼 - 전문분야의 사내강사 활용의 중요성과 필요역량 - 강의 활동 절차 이해 (계획-준비-실시-평가 및 피드백) - 강의 준비와 구상 이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강사들에게 요구되는 유연한 사고기법 - 효과적인 강의 컨텐츠 개발에 대한 접근 방법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나의 강의 스타일 분석과 필요 역량 - 발표 프로세스 이해: 오프닝-서론-본론-결론-클로징 - 나의 강의 스타일 진단과 장단점 찾기 (주도형, 온건형, 신중형, 개방형, 의존형) -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방향 모색 - 1차 SPOT 발표 진행 ( 강의 현재상태 진단) - 간단 피드백 및 장단점 파악 - 직무강사들에게 요구되는 KSA(지식, 기술, 태도)찾기 - 나의 강의준비 현재상태 조감도 작성 |
4H |
2차. 사내강사과정_강의 기획 및 교수 설계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2. 강의 기획 및 설계 |
Ⅰ. 집중을 이끄는 명강의를 위한 강의기획 기법 - 직무강사로서의 강의 기획의 중요성 - 효율적인 교수설계를 위한 강의기획 프로세스 (방향 잡기- 분석 – 핵심설계 – 레이아웃 – 다듬기) - 강사들이 자주 범하는 강의 기획의 오류 - 주의를 끄는 제목과 목차 네이밍 방법 - 강의에 도움 되는 정보원 소개: 자료 탐색법, 이미지 활용, 유용한 사이트소개 -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강의 맥락구성 및 포맷설정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교수 설계 및 강의 구성 방법 - 교수 설계 및 교육매체선정요령 - 구상/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정리 방법 - 현실-이상-제안 3단계 툴, As is – To be, 마인드맵 - 강의교안 논리구성 방법 (오프닝-서론-본론-결론-크로징) - 사내강사의 디지털 매체 활용법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레이아웃 법논리적 구조화 방법 (logic tree, 설득의 매직넘버 3, 제안 스토리라인, 중복과 누락제거 MECE) - 강의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효과(동영상 등) 활용 - 실습 설계 내용 기반 스토리보드 개인별 작성 - 강의에 도움을 주는 파워포인트 활용 TIP’S소개 |
4H |
3차. 사내강사과정_컨텐츠 구조화 및 실전 교안 실습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3. 컨텐츠 구조화 및 교안 작성 실습 |
Ⅰ.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효과적인 강의 자료 탐색 기법 * 온- 오프 강의기획 정보원 소개 - 강의에 도움되는 자료 분석 및 가공 기법 , 강의내용에 걸 맞는 탬플릿 선정 -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강의 교안의 흐름과 맥락 잡기 - 강의 조감도 작성 및 기본 포맷 (Format)구성요령 - 핵심 키워드 선정 및 승부 컨텐츠 또는 승부 슬라이드 준비기법 - 최상의 강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매체 및 실습 Tool 기획 (동영상 활용 기법 포함) - 균형 있고 짜임새 있는 강의 컨텐츠 레이아웃 요령 - 효과만점의 강의 스토리텔링 기획 기법 (비유, 사례, 예시 등) - 강의시 학습자들의 기억에 남게 하는 꿀팁(Tip’s) 자료 만들기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실전 강의 교안 실습 및 코칭 - 나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교안 조망 / 기획 코칭 - 파워포인트 활용 준비된 교안 강의 및 코칭 - 학습자 교안 Sampling 피드백 (Before - After 사례 제시) - 오프닝과 핵심본론, 결론부 강의 - 비주얼 효과 검토 및 코칭 (비포어 – 애프터 진단) - 담당 과목에 대한 종합 점검 (워크숍 형태진행) - 방향 및 핵심내용 점검, 매체 및 교수설계 준비상태 파악 |
4H |
4차. 사내강사과정_1차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4. 1차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
Ⅰ. 1차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비주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수정보완 - 각 요소별 발표 테크닉 및 발표자 착안사항 확인 - 강의 전 최종 준비상태 확인 및 예행연습(리허설) - [1차 개인별 발표 실습 ] * 자신의 강의 테마 중 핵심포인트 부문 5분 강의 시연 * 스토리보드 기반으로 PT발표 실습 * 학습내용 적용한 개인별 최종 발표 * 강의 장면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 학습자 간 피드백 진행(good & more피드백)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1차 개인별 피드백& 질의응답 - PT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최종 피드백 및 코칭 - 실전 강의와 동일한 상황 부여 및 집중 심화 지도 - 개인별 코칭 및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피드백 - 360도 강의 평가 진행 (강사, 자신, 청중) * 체크리스트 활용, 강의 경진대회식 진행 - 기본교육 후 달라진 개인별 Skill-Up 점검 - 사내 전문강사로서 강의 업그레이드 방안 토의 발표 - 이후 보완과제 및 지속적인 강의 수준 유지를 위한 실천계획 수립 - 종합정리 및 피드백 |
4H |
5차. 사내강사과정_단계별 강의기법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5. 서론/ 본론 강의 기법 |
Ⅰ. 흥미를 끌어내는 <서론> 강의 기법 - 좋은 강의의 정의 및 내가 생각하는 강의에 대한 가치 탐색 - 스피치의 중요성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프레임 재인식 - 강단에서의 신뢰감 연출을 위한 퍼스널리티 (용모, 복장, 태도 등) - 적절한 동선관리 및 올바른 보조도구(포인터 등) 활용법 - 시대에 맞게 변화되는 자기소개 스피치 사례 및 서론 스피치 준비 시 주의사항 - 청중의 심리를 통해 알아보는 서론 스피치 이론적 요소와 논리적 구조 이해 - 강의 주제에 맞는 긍정 스트로크 VS 긍정 스트로크 찾기 - 발표 주제와 연결할 수 있는 집중 도구! SPOT 기법 실습(질문 기법, 반응 유도법 등) -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서론 발표 주제와 연결하는 방법, 서론 강의 1% 다른 오프닝 - 교육촉진을 위한 스토리 텔링 기법 소개 - 파워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SPOT 및 교육촉진 법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설명력을 높이는 <본론> 강의 기법 - 논리적인 스피치 구조화, 키워드 중심의 도식화,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준비 - 밀당 기법 3P( Pause, Pace, Power), 말의 강약/속도/쉼 주는 방법 - 수치와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PREP 내용 구성 및 발표 실습 -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절대 NO 멘트, 바른 외래어 사용방법, 이유 있는 동선 - 시각적 스피치: 정확한 전달을 위한 손을 활용한 제스처 - 몰입도와 전달력을 높이는 4가지: 표정, 목소리, 태도, 내용 - ‘변화’를 주어 말하라(강조법, 스피치 3P): 쉽고 간결하게, 정확한 언어로 말하기 |
4H |
6차. 사내강사과정_핵심 전달 및 강의 촉진 기술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6. 결론 강의 기법 및 핵심 실습 |
Ⅰ. 기억에 남는 <결론> 강의 기법- 핵심전달 스킬 - 기억에 남는 결론 스피치를 위한 클로징 스킬: 집중도를 높이는 스팟 기법 - 핵심전달 스피치 표현법 3가지와 실전 연습: 내용 쪼개기, 키워드 체크, 강조법 적용 - 마무리 스피치 기법 : 간결하고 쉽게 말하는 S.E.S 기법(쉽고, 짧고, 간단하게 말하기 기술) - 즉흥 임기응변 스피치 요령 1:1진단 : 스피치 결정요인 - PREP 화법을 통한 스토리 텔링 기법 (주의집중-중심이야기-사례나 근거이야기-메세지) - 강의 후 질의응답 대응법: 예상질문 파악과 모르는 질문 대응 - 강의간 발상하는 각종 우발 상황에 대한 슬기로운 대처기법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강의 촉진 기술 - 퍼실리테이터(촉진자)로서 나의 포지셔닝 파악 - 사내 강사활동에 필요한 퍼실리테이션 범위와 방향 (내용/전달방법/태도) - 강의촉진 및 SPOT활용 지도 A to Z 프로세스 이해 * 학습과 게임이 겷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체험 및 실습 - 이성적 언어와 감성적 언어의 조화 * 논리적 표현과 정서적 표현 방법 / 보이스 트레이닝 활용법 - 강의시 접목시키면 좋은 각종 촉진 tool 소개(매체, 자료 등) - 강의에 도움되는 슬라이드 Tip’s 작성 및 활용기법 - 과정 정리 및 마무리 |
4H |
7차. 사내강사과정_2차 개인별 발표 및 발전 방향 워크숍
모 듈 | 세부 내용 | 시 간(h) | 교수-학습방법 |
---|---|---|---|
M7. 2차 개인별 발표 및 발전 방향 워크숍 |
Ⅰ. 2차 컨텐츠 핵심 설계 및 구조화 - 피드백을 통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수정보완 - 각 요소별 발표 테크닉 및 발표자 착안사항 확인 - 강의 전 최종 준비상태 확인 및 예행연습(리허설) - [2차 개인별 발표 실습 ] * 자신의 강의 테마 중 핵심포인트 부문 5분 강의 시연 * 스토리보드 기반으로 PT발표 실습 * 학습내용 적용한 개인별 최종 발표 * 강의 장면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 학습자 간 피드백 진행(good & more피드백) |
4H | 강의 토의 실습 코칭 |
Ⅱ. 2차 개인별 피드백& 발전 방향 워크숍 - PT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최종 피드백 및 코칭 - 실전 강의와 동일한 상황 부여 및 집중 심화 지도 - 개인별 코칭 및 디지털 캠코더 촬영 모니터링 피드백 - 360도 강의 평가 진행 (강사, 자신, 청중) - 우수한 사내강사의 자질과 요건 - 사내강사로서 나의 발전 방향 체크 - 사내강사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타 제언 - 기본교육 후 달라진 개인별 Skill-Up 점검 - 이후 보완과제 및 지속적인 강의 수준 유지를 위한 실천계획 수립 |
4H |
※ 커리큘럼은 교육 대상, 교육 니즈 사항, 교육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 및 교육 시간이 조율 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