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소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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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소통교육

세대공감 갈등관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세대공감 갈등관리]  세대 간 이해를 통한 소통 갈등 솔루션 시간 2~8H
프로그램
세부내용
[세대 이해] 슬기로운 존중문화를 위한 세대 공감 및 이해
- 475세대, 386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 음악 퀴즈를 통한 시대별 특징 및 세대별 이해
- B세대: 경제성장의 주역, B세대는 왜 회사형 인간이 돼야만 했나?
- X세대: 내가 꼰대라고? 시대 반항의 아이콘 X세대는 억울하다
- MZ세대: 그들은 정말 이기적일까? ‘공정’과 ‘소확행’을 통해 알아보는 MZ세대의 특징
- 기성세대의 라떼 경험에서 배우는 존중 VS MZ세대를 통해 들여다보는 조직 내 가치관
[갈등 이해] 세대 ‘갈등’이 아닌 ‘공감’을 위한 프레임 전환
- 세대 갈등을 만드는 사람들의 부정적 의식(지시, 독단적 결정, 부적응, 책임의식) VS 긍정적 의식
-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 세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로막는 4가지 장벽
- 차이점 극복을 위한 생각의 프레임 전환: Change one’s Ground!(입장을 바꾸어라)
- 슬기로운 존중문화를 만들기 위한 대인관계 관점의 변화: 고정 마인드 VS 성장 마인드
[소통 실천] 세대 갈등 관리를 위한 슬기로운 소통 방법
- 세대 차이를 극복한 조직 사례를 통해 우리만의 원칙 세우기 (갈등 소통 VS 화합 소통 사례)
- 세대 소통 방법 1) 세대 트러블(4명의 스크루지)의 원천봉쇄와 현실적 긍정 인식
- 세대 소통 방법 2) 배려의 Yes And But 화법, 공감 – 수용 – 요청 기법
- 세대 소통 방법 3) 반대 의견에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 및 적극적 조율
- 세대 소통 방법 4) 동참 모드의 신세대 이해와 접근, 리더로서 건전한 소통 루틴 만들기
- 우리 조직의 가치와 개인의 가치를 조화롭게 이루기 위한 방법 이해

소통 화합! 세대 공감!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세대공감 소통교육]  소통 화합 리셋! 세대공감! 시간 2~8H
프로그램
세부내용
[관점 변화] 슬기로운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세대 이해
- 475세대, 386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MZ세대 음악 퀴즈를 통한 시대별 특징 및 세대별 이해
- 기성세대의 라떼 경험에서 배우는 존중 VS MZ세대를 통해 들여다보는 조직 내 가치관
- 한 시대를 공유하는 각기 다른 세대의 공존 전략: 티칭이 아닌 터칭(Touching)
- 세대 공감을 위한 각 세대별 언어의 온도에서 묻어나는 ‘기대 심리의 관점’ 이해
- 차이의 생각 프로임 전환: Change one’s Ground!(입장을 바꾸어라)
[세대 공존] 세대 공존의 감동적인 Touching 전략
- 조직 내 관계 역량을 만들어 내는 동기: 잠재 동기 VS 회피 동기 이해하기
- 세대 공존의 터칭 커뮤니케이션 특징: 구성원들의 잠재 동기 끌어올리기 위한 링커의 질문 스킬
- SPIN 모델: Situation question(상황 질문), Problem question(문제 질문),
- Implication question(시사 질문), Need pay-off question(해결 질문)
[세대 소통] 세대 소통을 위한 브릿지 커뮤니케이션 방법
- 직장 내 소통을 방해하는 인색함: 4명의 스크루지를 몰아내라!
- 상사와 부하직원의 갈등을 유발하는 악당: 지식의 저주와 확증편향 제거하기
- 경청: 잘 듣고만 있으면 경청일까? 업무효율 높이는 적극적 경청의 5단계
- 공감: mirroring effect로 알아보는 공감의 힘 + 공감이란 무엇인가?
- 상사를 대하는 부하직원의 매너, 부하직원을 대하는 상사의 매너
- 소통게임을 통한 구체적 의사전달과 피드백 유무에 따른 업무성과 차이

세대별 속마음 Talk 쇼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세대별 속마음 토크쇼]  “무엇이든 물어 보살“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무엇이든 물어 보살 - 세대별 속마음 Talk 쇼 <전 세대 편>
- 세대별 대상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세대별 속마음 공유
- 우리 조직, 소통 Gap의 현장 확인
- 리치 픽쳐로 알아보는 우리 조직 내 갈등 이슈 및 세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로막는 4가지 장벽
- 직장에서 느끼는 세대 차이: 통계자료와 체감으로 느끼는 빅데이터
무엇이든 물어 보살 - 세대별 속마음 Talk 쇼 <기성세대 편>
- 궁금증 타파 : 궁금증 모으기-기성세대에게 묻다(FT, 토크 콘서트 방식)
- 속마음 솔직 Talk: 조직문화, 가치관, 일하는 방식, 관심사, 여가생활, 트렌드 등
- 세대별 속마음 토크 1부: MZ세대가 물어보는 기성세대 문화 및 특징
- 소통의 벽을 느꼈던 상황 토크 및 기성세대만의 방법 Talk
무엇이든 물어 보살 - 세대별 속마음 Talk 쇼 <MZ세대 편>
- 궁금증 타파: 궁금증 모으기-MZ세대에게 묻다(FT, 토크 콘서트 방식)
- 속마음 솔직 Talk: 조직문화, 가치관, 일하는 방식, 관심사, 여가생활, 트렌드 등
- 세대별 속마음 토크 2부: 기성세대가 물어보는 MZ세대 문화 및 특징
- 소통의 벽을 느꼈던 상황 토크 및 MZ세대만의 방법 Talk

TA 세대별 소통 사용법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TA 세대별 소통 사용법]  세대 주파수를 맞추는 TA세대소통교육 시간 3~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조직 내 세대별 존재가치 자아상태(P.A.C) 진단 및 이해
- TA의 기본이념: 긍정성-사고능력-재결단의 존재와 가능성 이해
- 세대 간 이해의 필요성 및 TA 진단의 중요성 이해
- TA를 진단을 통해 조직원 이해(나 이해, 타인 이해) 조직원 특성 연구
- P(부모 자아), A(성인 자아), C(어린이 자아)를 통한 교류분석과 문제점 확인
- TA 및 세대별 특징 1: 기성세대가 바라보는 MZ세대 특징
- TA 및 세대별 특징 2: MZ세대가 바라보는 기성세대 문화
세대 차이 이해 및 TA를 활용한 세대별 소통 사용법
- 475세대, 386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 음악 퀴즈를 통한 시대별 특징 및 세대별 이해
- MZ세대와 기성세대의 특징 이해하기(관점, 가치관, 문화 등)
- 기성세대의 라떼 경험에서 배우는 존중 VS MZ세대를 통해 들여다보는 새로운 가치
- 각 세대별 언어의 온도에서 묻어나는 기대 심리의 관점 이해
- TA 및 세대별 동료, 상사/부하직원 간의 원활하게 대화하는 인생 태도와 스트로크 방법 실습
- 다양한 유형별 사례연구: 인정과 이해의 중요성 및 관계 Solution 찾기
- 세대 존중 소통의 1원칙: 무례하지 않은 언어 & 행동(시선, 행동, 호칭, 언어 등)
- 세대 존중 소통의 2원칙 : Yes And But 화법, 공감 – 수용 – 요청 기법
- 세대 존중 소통의 3원칙 : 반대 의견에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
강의방법 TA진단/음악퀴즈/토의/질문/발표/VCR

공감 시그널! 스위치 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스위치 커뮤니케이션] 온/오프를 지키는 공감 커뮤니케이션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멀티 제너레이션(Multi-generation) 시대, 공감 시그널 방향 찾기
- 음악 퀴즈로 알아보는 세대공감! 결국, 세대가 아니라 태도다
- 내가 겪은 대화 실수 OMG! 미니 토크
- 감정 민감도 테스트: 나의 감정 곡선은?
- 관계의 단절을 만드는 다양한 상황별 공감 토크
온/ 오프를 지키는 공감 시그널! 스위치 커뮤니케이션 방법
- 나는 사적 & 공적 대화의 스위치가 온/오프가 잘 되고 있는가?
- 윤물무성(潤物無聲) 소리 없이 만물을 기르는 ‘봄비’ 같은 조직 구성원 사례
- 생각을 전환하는 스위치 & 방향을 바꾸는 스위치 & 감정을 바꾸는 스위치 커뮤니케이션
1) 생각을 전환하는 스위치: 질문의 힘
2) 방향을 바꾸는 스위치: Yes And의 힘
3) 감정을 바꾸는 스위치: 공감의 힘
공감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높이는 룰렛 스위치 커뮤니케이션 실습
- 룰렛 게임을 통한 공감 상황 시뮬레이션 실습
- 내가 가장 공감을 받은 상황 VS 내가 가장 공감받지 못한 상황
- 나의 공감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스위치 전략은?
- Fighting보다 Hi Five한 공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3가지 방안

상호존중 대인관계 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대인관계 소통교육] 슬기로운 상호 존중문화! 대인관계 소통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직장 생활 대인관계 소통의 중요성 및 관점의 변화
- 소통 온도계를 통해 알아보는 언어가 주는 긍정적, 부정적 심리 이해
- 소통 단절을 만드는 사람들의 부정적 의식(독단적 결정, 개인주의, 부적응, 무책임) VS 긍정적 의식
- 자신의 긍정적 언어(호응어, 긍정어, 희망어)가 주는 개인 평판 및 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 사례
- 대인관계 무례함의 정의와 무례함의 부정적 결과 및 심리적 안정감 이해
- 소통 심리학: 소통을 막는 두 가지 악당 제거 필터와 지식의 저주, 호혜성의 법칙
슬기로운 존중문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 상호 존중을 위한 대인관계: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의 변화
- 대인관계 따뜻한 온도: 친밀의 언어로 마음 얻기
- 감정적인 언어가 아닌 감성적인 언어로 바꿔 말하기 기술
- 슬기로운 존중의 언어 4가지 법칙: 디테일, 뉘앙스, 말센스, 매력
대인관계의 상호존중 언어 4가지(긍정어, 겸손어, 거절어, 설득어)
- 1) 긍정어: Yes And를 센스 있게 전달하는 방법
- 2) 겸손어: 자신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겸손어 사례
- 3) 거절어: 기분 상하지 않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3F 기법
- 4) 설득어: 설득을 위한 왜냐하면 심리 법칙 및 PREP 화법 체득화

자기이해와 관계성장 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자기이해와 관계성장] 구성원의 장단점 이해 및 장점의 효과적 활용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조직구성원 장단점 이해와 상황 별 솔루션
- 지속성장 가능한 조직의 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우리는 서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미지 카드를 활용한 대화의 시간
- ‘진실 혹은 거짓’ 게임 Round 1: 저의 단점은요…!
- ‘진실 혹은 거짓’ 게임 Round 2: 당신의 장점은 바로!
- 5가지 각 유형별 성향 진단 및 해설
- 우리는 모두 팀 플레이어: 직장 내 발생하는 각 상황들에 대한 개인의 기여 가능한 장단점 대입하기
- 현재 우리 팀의 해결 과제 선정과 팀원들의 역량 매칭
관계의 성장 시그널! 자기 이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 우리는 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할까?: 호혜성의 원리
- 관계의 벽을 허무는 2가지 “S”
- 성장 시그널<경청>: 잘 듣고만 있으면 경청일까? 업무효율 높이는 적극적 경청의 5단계
- 성장 시그널<공감>: mirroring effect로 알아보는 공감의 힘 + 공감이란 무엇인가?
- 성장 시그널<설명>: ‘설명했다’에 대한 오해와 ‘상대방 입장’에서 설명하기의 중요성
- 성장 시그널<뉘앙스>: 분명히 같은 말인데 왜 내 말은 뾰족하게 들릴까? 뉘앙스의 차이를 잡아라!

갈등관리 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갈등관리 소통교육] 성장하는 조직의 갈등 RE:SETTING 시간 2~8H
프로그램
세부내용
갈등의 근본 원인 및 갈등관리 진단
- 새로운 관점에서 갈등 이해 및 갈등의 순기능, 역기능 사례
- 리치 픽쳐로 알아보는 우리 조직 내 갈등 이슈, 긴장 상황(과제 미해결)과 갈등 상황(관계 미해결)
- 갈등의 종류와 원인: 과업 갈등, 관계 갈등, 세대 간 갈등, 부서 간 갈등
- 성공하는 조직의 조건(Google: 심리적 안전감) & 조직의 심리적 안전 진단
갈등관리 진단 및 갈등해결을 위한 예방 주사
- 갈등 전조증상에서 예방하기
* 갈등의 분위기 읽기, 상대방 인정하기, 상처 받지 않고 말하기
- 내 마음 다치지 않는 갈등 대화법의 3가지 전제조건: 상호성, 반응성, 공감성
- 갈등 예방을 위한 인정과 수용, 공유와 연결, 조율과 조정
- 객관적 자기 이해와 포용적 타인 이해: 다름을 이해하고 옳음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 이성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의 차이(미러링, 페이싱 스킬)
갈등 유형 분석 및 갈등관리 4단계 실전 피드백
- 1단계: 사람과 문제의 분리 - 빨간 불 STOP! 갈등 상황과 감정 구분하기
- 2단계: 갈등 문제의 정의 - 관찰과 평가 구분하여 객관화 연습
- 3단계: 요구와 욕구를 구분하여 진짜 욕구 찾기 - 질문, 공감, 중립적 수용으로 Real 욕구 찾기
- 4단계: Win-Win의 대안 도출과 합의 - 서로의 욕구 충족이 가능한 대안 및 승승적 대안 협력적 자세

TKI 유형별 갈등관리 관계 심리학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TKI 관계 심리학] TKI 유형별 갈등관리 ‘관계 심리학’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TKI(Thomas-Kilmann Instrument)에 대한 이해 및 진단
- 갈등상황에서 발현되는 2가지 심리 알기 : 자기주장성 및 타인수용성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경쟁, 회피, 수용, 타협, 협력의 5가지 갈등관리를 위한 개인별 모드(MODE) 진단 및 검사
- 갈등상황에서 자신의 주 대처 유형 : 자신이 생각하는 갈등관리 유형 vs 실제 진단 갈등관리 유형
- 갈등해결이 아닌 갈등관리의 관점으로 갈등을 바라봐야 하는 이유
TKI 갈등 상황 유형별 특성 이해
- 5가지 갈등관리 유형별 특성 및 행동 유형 파악하기
- 갈등상황별 필요한 갈등관리 유형 및 조직 내 필요한 갈등관리 모드 알기
TKI 유형별로 이해하는 갈등관리 및 관계 소통법
- TKI 갈등관리 유형별 조직 내 모습 알아보기 : ‘우리는 왜 소통하지 못했을까? 갈등을 피하지 않는 소통방안’
- 직장 내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상처주지 않고 말하고 듣는 방법 실습 : 대화 속 숨은 보석 찾기
- 직급 간의 갈등, 세대 갈등, 조직 외적 갈등, 일상적 갈등 : 갈등유형에 알맞은 대안적 제시 발견
- 공감과 존중을 갈등상황에서 전달하기 위한 ‘브릿지-커뮤니케이션 : 느낌과 욕구의 실현’
- 갈등을 효과적이고 스마트하게 관리하며 생기는 조직내 긍정적 변화 사례 공유 및 액션플랜 만들기
- 갈등에서 이해 및 존중으로 : 업무 내 협업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직대화 솔루션 익히기
- 업무 시 일어나는 갈등관리를 위한 합리정서 행동치료 방안 공유하기 : 생각의 스위치 전환

설득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설득 커뮤니케이션 스킬] 신뢰와 설득의 호감 경제학! 시간 2~8H
프로그램
세부내용
마음을 움직이게 만드는 호감 경제학의 법칙
- 감성 그리고 호감: ‘좋아요’의 시대, 이제는 너무나 당연한 감성 마케팅
- 공통점을 방어본능을 한방에 무너뜨린다: 고객과의 공통점을 찾아내는 방법
- 자세는 사람의 심리를 표현한다: 거울 훈련법, 매직 터치
신뢰를 쌓는 설득의 청각적, 언어적 온도 높이기
- 신뢰와 설득의 무기: 목소리, 발음, 톤
- ‘왜냐하면’, Pause, 공감의 효과, 칭찬하는 방법
- 구어체로 말하기, 품위 있게 말하기
- 긍정적인 가치를 창조하고 부정적인 가치는 배제하라
설득 마케팅의 심리학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 Position과 interest 파악하기
- 니즈 파악과 니즈 환기: 겉으로 드러나는 니즈와 드러나지 않은 니즈 구분
- 3의 법칙과 양자택일
- 희소성과 사회적 가치를 활용하라
- 스토리텔링은 겪지 않은 일도 상상하게 하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 설득은 그들만의 스토리로 탄생한다
- 설득의 샌드위치 화법: PREP 체득화
- 이해를 돕기 위한 FAB 설득화법: Fact, Advantage, Benefit

TA(Transactional Analysis) 교류분석 조직 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TA 교류분석 소통] TA 교류분석을 활용한 조직 소통 방법 시간 3~6H
프로그램
세부내용
개인과 조직원의 자아상태(P.A.C) 진단 및 이해
- TA의 기본이념: 긍정성-사고능력-재결단의 존재와 가능성 이해
- TA 진단을 통해 조직원 이해 (나 이해, 타인 이해) 조직원 특성 연구
- PAC 모델의 이해와 5가지(CP/NP/A/FC/AC) 행동 유형의 기본 태도 들여다보기
- 나의 자아 분석에 상태에 따른 나의 성격 및 행동성향 진단 및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진단
TA 유형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 TA 유형별 나의 소통 방식(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 행동지향(CP), 감성지향(NP), 분석 지향(A), 관계 지향(FC), 보수 지향(AC): 5가지 행동 유형 분석
- TA 유형별 성격 구조: P(부모 자아), A (성인 자아), C (어린이 자아)의 자아상태와 행동양식 알기
- TA 유형별 동료, 상사/부하직원 간의 원활하게 대화하는 인생 태도와 스트로크 방법 실습
- TA 다양한 유형별 사례연구: 인정과 이해의 중요성 및 관계 Solution 찾기
TA 유형별 조직 구성원과의 갈등 상황 대화 방법 코칭
- TA 진단 결과를 통한 조직 구성원의 실제 갈등 상황 및 위기관리 사례 다루기
- 조직 구성원들(상사/부하직원 및 동료)의 효과적 협업을 방해하는 갈등 요인
- 집단지성 Solution: 갈등 및 업무를 똑똑하게 이끌어가는 TA 갈등 및 감정관리(관찰 VS 평가)
- TA 활용한 자주 발생하는 상황 연출 및 1:1 커뮤니케이션 법 코칭

버크만 진단 조직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버크만 진단 커뮤니케이션] 상호 이해 및 팀워크 향상 버크만 조직커뮤니케이션 시간 3~8H
프로그램
세부내용
버크만 진단 및 자기 이해
- 미국 심리학자 DR.버크만 진단 검사를 통한 4가지 관점
* 동기부여, 자기인식, 사회적 인식, 사고방식
-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 버크만 진단의 목적, 특장점, 결과 예시
자신의 평소 행동 및 욕구/스트레스 행동 이해
- 자신의 욕구 특성 이해 및 타인의 욕구 특성 확인 방법 (표면적 행동&이면적 동기 요소)
- 대인관계 방식 디브리핑
1) 흥미분야: 즐겁고 에너지 나는 일
2) 평소행동: 평상시의 행동과 행동의 강.약점
3) 욕구: 기대하는 환경과 태도
4) 스트레스: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행동 및 나의 욕구를 슬기롭게 표현하기
버크만 진단을 활용한 리더십&커뮤니케이션 방법
- 자신의 일하는 방식 이해
- 조직지향점: 문제해결방식, 업무순서, 강점 직무
- 생각의 차이를 좁히는 방법: 생각패턴을 통해 문제해결방식 이해하기
- 타인과의 관계 방식 심화 이해 (프리뷰 리포트만 해당)
- 버크만 진단을 팀 빌딩, 리더십에 활용한 사례
- 자신의 리더십 강약점 파악 및 리더십 실천 계획 수립

DISC 대인관계 소통스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DISC 소통] DISC 유형별로 이해하는 대인관계 소통교육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DISC 행동 유형별 PPS 진단을 통한 소통교육의 필요성
-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해 ‘틀리다’의 오해가 아닌 ‘다르다’의 이해
- 소통 ‘공감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직원들의 소통 수준 진단 및 소통의 이해
- PPS 자가 진단 도구를 활용한 나와 타인을 읽는 힘: D형, I형, S형, C형
- DISC 행동 유형이 ‘다름’이 아닌 ‘도움’을 주는 관계의 연결고리 및 긍정적 영향력
D형, I형, S형, C형 각 유형별 특징 이해하기
- DISC의 4가지 관점(장, 단점-피해야 할 점, 살려야 할 점), 관심의 초점 알기, DISC 상호 기대치
- 대인관계 DISC 외향적 → 내향적, 속도 빠름 → 느림의 특징 이해하기
- 나와 타인을 읽는 힘: 유형별 다양한 행동과 업무 스타일 알기(What/Who/How/Why)
- 유형별 특징: 장점, 단점, 언어 스타일, 스트레스 유발 환경, 선호 환경
- 4명의 상사 VS 4명의 부하직원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익히기
DISC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체득화
- 조직 구성원들의 유형 매칭 게임: 우리의 조직 구성원들은 어떤 언어를 자주 사용하는가?
- 소통 케미를 높이기 위해 사용해야 할 언어와 행동 VS 낮추어야 할 언어, 행동
- 동료와 고객과 원활한 관계를 만들기 위한 DISC 유형별 언어 및 행동전략 기법
- DISC 행동 유형별 자주 발생하는 직장 생활 내부 상황 & 외부 상황 연출 및 1:1 응대법 코칭
- 실제 업무 현장에서 자주 일어날 것 같은 상황(R/P) 팀 별 실습
- 소통을 잘하는 소통 행동전략 및 즐겁게 소통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이럴 땐 이렇게’ 행동 전략

MBTI를 통한 소통심리학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MBTI 소통교육] MBTI 유형별로 이해하는 소통 심리학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에 대한 이해 및 진단
- 인간 행동의 다양성: 개인이 인식(Perception)과 판단(Judgement) 하는 특징의 다름 이해
- 인식 과정 - 감각(S:Sensing)과 직관(N:iNtuition) VS 판단 과정 - 사고(T:Thinking)와 감정(F:Feeling) 구분
- MBTI 유형별 성격 구조: 성격유형 분석에 상태에 따른 나의 성격 및 행동 성향 진단
- MBTI 진단 및 진단 결과: E/I, S/N, T/F, J/P 설명
MBTI 성격유형별 특성 이해하기
- 16가지 성격유형별 행동과 언어 스타일 알기
- 16가지 성격유형별 특징 알기(장, 단점-피해야 할 점, 유지해야 할 점)
MBTI 조직 활성화 소통 방안
- MBTI 유형별 대화 분석의 활용, 생산적 조직 커뮤니케이션 스킬로 상호 존중하는 소통 방법
- MBTI 유형별 동료, 상사/부하직원 간의 원활하게 대화하는 인생 태도와 스트로크 방법 실습
- 개인 및 상호 간, 하부 조직 간의 갈등 요인 및 업무 스타일의 차이 이해 및 적응력 강화 요소
- TA 다양한 유형별 사례연구: 인정과 이해의 중요성 및 관계 Solution 찾기
-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업무 강화 방법
- 협업으로 이어지는 인적 네트워킹 관리 방법 및 긍정적 방향
- 멘티와 멘토의 갈등관리를 위한 객관적 틀 제공 및 조직 구성원의 바람직한 조직 행동 유도법

팔로워십 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팔로워십 & 소통] 조직을 이끄는 STAR 팔로워십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팔로워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
- 효과적인 Followership에 대한 정의 및 조직을 살리는 Follower의 역할, 패러다임
- 팔로워십의 의미와 중요성: 내가 만난 리더 VS 내가 만난 팔로워
- 시대 & 세대 이해: 475세대, 386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 음악 퀴즈를 통한 시대 및 새대 이해
진단을 통해 만나보는 Followership 유형 파악
- 팔로워십 유형별 진단 및 특징: 소외형, 순응형, 수동형, 실무형, 모범형
- 현업에서 바라보는 나의 유형 Followership
팔로워 유형별 업무에서의 소통 방법
- 리더를 보완하는 팔로워 VS 수동형 팔로워, 직언하는 팔로워 VS 순응형 팔로워: 이해 및 사례
- 조직의 목표와 함께 가는 팔로워 VS 소외형 팔로워, 끊임없이 도전하는 팔로워 VS 실무형 팔로워
팔로워십으로 One Team 만들기 및 관계와 업무에서의 소통 방법
- Ball point Game 결과 5가지 팔로워십 역량 요소 도출: 목표의식, 자기 주도성, 전문성, 팀워크, 감정관리
- 자기 욕구 이해부터 출발하는 Followership
- 일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는 법
- 상호 협력 및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팔로워의 소통 방법 실습
- 마인드 변화와 지속적 동기부여를 위한 팔로워십 실천 서약서 작성 및 공유
- 자기 성장을 위한 팔로워십 실천 plan 발표와 소감 정리

Streams 도구를 활용한 협업*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Streams 교육] 스트림을 활용한 조직 활성화 협업 소통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집단사고의 긍정적 & 부정적 영향력 및 협업의 중요성
- 집단사고의 부정적 영향력과 집단지성의 긍정적 영향력 사례를 통한 조직 구성원의 역할
- 조직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팀빌딩 협업의 중요성 및 원활한 협업을 위한 핵심 요소 찾기
- 조직원과의 긍정적 관계 향상 UP: 서로 다른 의견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Streams을 활용한 조직 활성화 팀빌딩 게이미피케이션
- ‘Streams 학습활동’을 통한 개인 미션: 개인의 역량 및 개인의 선택이 주는 결과의 중요성 인식
- 개인 VS 팀의 목표 설정(한마음 팀 미션 진행) 및 협업 및 조직 분위기의 중요성 인식
- ‘Streams 학습활동’을 통한 팀 미션: 평범한 직원들이 모여 탁월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의사결정
- 원활한 협업을 위한 긍정적 의사소통 및 부정적 의사소통에 대한 팀 소통 전략 공유
- 개인 VS 팀의 목표 설정(한마음 팀 미션 진행) 및 협업 게이미피케이션
조직 활성화 소통 화합을 위한 협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 협업 시, 의사소통의 중요성 및 협업이 되지 않는 4가지 갈등 원인 알아보기
- 조직 내 관계를 부정으로 이끄는 사람들의 의식(지시, 독단적 결정, 부적응, 책임의식)
- 협업을 방해하는 3가지 요인 및 과거-현재-미래 집단지성 VS 집단사고의 차이 알기
- 조직원과의 긍정적 관계 향상 UP: 서로 다른 의견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공감 커뮤니케이션 스킬
- 협업 소통의 목표: 조직의 목표, 개인의 목표가 지속할 때 나오는 시너지 효과 찾기
- 협업 소통을 위한 버려야 하는 소통 습관, 채워야 하는 소통 습관 찾기
- 조직 활성화 공유의 중요성: 조직의 목표, 개인의 목표가 지속할 때 나오는 시너지효과 찾기

FLIP 상황별 협업 소통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FLIP 교육] FLIP도구를 활용한 조직 활성화 R&R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FLIP 도구를 활용한 조직 구성원 강점 발견
- FLIP 도구로 알아보는 내가 보는 나의 이미지 VS 동료들이 보는 나의 이미지
- FLIP 도구를 활용하여 조직 내에 개인의 장점을 동료들이 파악하기
- 추리 시트지를 활용한 성격과 관련된 개인 일과 삶의 경험 에피소드 1, 2 ROUND 대항전
- 그림자와 빛의 발견: 융 심리학을 통한 빛과 그림자에 대한 긍정 인식 개선
FLIP 도구 + 협업 상황 카드를 활용한 상황별 역량 발견
- 조직 구성원들도 몰랐던 직원들의 강점 역량 찾기
- 상황별 나의 강/약점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상황별 최선의 반응
- 약점 또한 조직에서 강점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소통 피드백 방법
- 구성원과 토의를 통한 '자신의 강점 활용' 스토리텔링 실습
- 서로의 장. 단점이 업무 협력 상황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나? 팀빌딩 게임
- 서로 각자 다른 성향에 대한 역할 및 가치 발견
- 협력 상황에서 서로 다른 구성원끼리 '다름'이 아닌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리 인식
- NQ가 높은 사람들의 비밀: 세대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NQ의 중요성

동료의식 소통*화합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동료의식 소통*화합] 조직활성화를 위한 동료의식 소통교육 시간 2~3H
프로그램
세부내용
조직 활성화를 위한 동료의식 및 소통 화합의 중요성
- 팀워크의 비밀! 혼자 숲을 이루는 나무는 없다. 조직 활성화 이론 100-1=0
- 솔라리움 카드를 통한 ‘조직에 대한 생각’, ‘동료에 대한 생각’, ‘소통에 대한 생각’ 공유
- 자기 오픈을 통한 소통의 벽을 허물기의 중요성 및 자기 이해 및 타인 이해의 중요성
- 과거-현재-미래 기업 조직 활성화 방안: 집단사고 VS 집단지성의 차이 알기
- ‘너도나도’ 미션을 통해 알아보는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 Best 3
소통 화합으로 조직 핵심가치 쌓기 '컵 빌딩'
- ‘종이컵 화합 미션’을 ME가 아닌 WE가 되는 종이컵 화합 미션 전략
- 조직 구성원의 필요한 역량 및 조직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핵심 키워드 작성하기
- 가치의 ‘같이’를 위한 공동체 훈련: 컵 빌딩 도구를 활용한 팀원들 간의 상호 협동
- 4명(멍부, 똑부, 멍게, 똑게)의 상사 VS 4명의 부하직원의 생각 차이 및 서로 존중하기
동료 의식 및 화합을 위한 결과 피드백 및 상호 협동 팀 성찰
- 함께 일하는 직원들과 즐겁게 일하는 환경 만들기 위한 노력을 위한 생각 변화
- 가치의 ‘같이’를 위한 공동체 훈련: 컵 빌딩 도구를 활용한 팀원들 간의 상호 협동
- 조직 활성화를 위한 핵심가치 도출 및 컵 빌딩 협업의 의미 및 결과 피드백
- 동료의식 고취를 위한 존중과 신뢰가 담긴 따뜻한 언어 ‘잊지 못할 한마디 최고의 감동’ 릴레이

협업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협업커뮤니케이션] 정서적 신뢰를 쌓는 슬기로운 협업 소통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협업 시 존중하는 의사소통의 중요성 및 관점 변화
- 협업이 어려운 소통의 부정적 의식(지시, 독단적 결정, 부적응, 책임의식) VS 협업의 긍정적 의식
- 슬기로운 존중문화를 만들기 위한 협업 관점의 변화: 고정 마인드 VS 성장 마인드
- 대인관계 무례함의 정의와 무례함의 부정적 결과
- 심리적 안전감을 전달하는 정중함과 존중이란 무엇인가
- 다름을 수용할 것인가 VS 다름을 버릴 것인가
슬기로운 존중 문화 협업하는 의사소통 실천 방향
- 소통으로 착각하는 사례들: 지시, 훈계, 강요
- '조직건강도 자가진단’을 통해 바라본 우리 기관의 소통 수준
- 조직과 구성원의 올바른 욕구와 요구 파악하기
- 열린 소통 문화를 위한 핵심 역량: 올바른 경청 & 공감 문화
- 협업을 위한 3가지 조건(fact, feeling, opinion)
- 협업을 위한 필요 요소와 활용법 (경청, 인정, 질문, 응답, 확인)
- 협업을 위한 3단계 3F기법-FEEL, FELT, FOUND
협업 소통을 위한 우리 조직의 건강한 방향 재정립
- 존중을 위한 약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맞춘 긍정심리 변화
- 조하리의 열린 창 진단 및 열린 창의 크기의 중요성
- 우리 조직의 열린 창을 넓히기 위한 방안에 대한 논의 및 발표

협상 커뮤니케이션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협상 커뮤니케이션] 갈등 최소화를 위한 협상 커뮤니케이션 시간 2~8H
프로그램
세부내용
협업 시 존중하는 의사소통의 중요성 및 관점 변화
- 정형화된 협상 스킬 – 감성 스킬 – 맞춤형 스킬로의 변화
- 협상의 긍정 심리가 가져오는 효과: 선한 영향력을 높이는 긍정 심리
협상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3단계
1. [어프로치 (라포 형성)]
- 마음을 여는 공감 및 경청과 존중의 기술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 브릿지 대화법: 공감 칭찬법, 경청 칭찬법, 자존감 칭찬법에 따른 라포 형성
2. [니즈 파악]
- Position과 interest 파악하기: 상대가 원하는 니즈를 전달할 수 있는 가치 찾기
- YES의 답변을 만드는 질문 기법을 활용 및 부정의 뉘앙스 VS 긍정의 뉘앙스
- 니즈 파악과 니즈 환기: 겉으로 드러나는 니즈와 드러나지 않은 니즈 구분
- 존중과 공감의 기술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템포 맞추기, 복사 화법, 톤조절, 감성 관계
3. [솔루션 제공 및 실행]
- 협상 요소를 빠르게 캐치하여, 해결책 제시 및 검토
-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고객 설득하기 (신뢰, 논리, 감성)
협상의 반론 극복을 위한 필요 요소와 활용법
- 반론을 제시하는 이유와 반론의 종류(fact, feeling, opinion)
- 반론 극복을 위한 필요 요소와 활용법 (경청, 인정, 질문, 응답, 확인)
- 반론 극복을 위한 3단계 3F 기법: FEEL, FELT, FOUND

관계의 회복! 회복 탄력성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대인관계 회복탄력성] 관계의 회복! 회복탄력성 높이기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관계 근력의 힘! <대인 관계 회복탄력성 개인 진단>
- 일과 삶을 분리 및 균형이 중요한 이유(감정관리 및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해)
-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사례(나무공, 유리공, 고무공)
- 문제, 갈등의 순간 개인의 회복탄력성 진단: ‘회복탄력성 지수 KRQ-53
- 회복탄력성 3요소 자기 조절력, 대인관계 능력, 긍정성에 대한 이해
회복탄력성 높이기 <자기 조절력>
- 감정 조절력: 긍정성의 오해 – 부정과 긍정, 받아들임의 자유 / “불구하고“ -> “덕분에“
- 충동 통제력: 통제력을 높이기 위한 이성적 반응과 감성적 반응,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는 멈춤의 힘
- 원인 분석력: 원인 분석과 감정조절: 편견 없는 원인 분석을 통한 건강한 생각전환 기법
회복탄력성 높이기 <대인 관계 능력, 소통 능력>
- 내 마음 다치지 않는 대화법의 3가지 전제조건: 상호성, 반응성, 공감성
- 공감 능력: 칭찬, 격려, 존중, 공감의 표현으로 Mind Up! 사례 및 공감 화법
- 자아 확장력: 타인과의 관계 속에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
- 습관처럼 부정 언어가 자신의 삶을 채우지 않기 위한 습관 변화 방법
회복탄력성 높이기 <긍정성>
- 자아 낙관성: 자기 스스로의 장점과 강점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강력 에너지
- 생활만족도: 행복에 대한 기본 이해와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WLB 실천법
- 감정의 방향을 틀기 위한 합리적 낙관주의, 멈춤으로 비우기, 강점으로 바꾸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채우기 등

자존감 회복 진단 및 관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자존감 회복 진단 및 관리] 자존감과 행복을 찾는 마음 여행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심리적 욕구 강도 진단을 통한 나의 방향성 이해
- 윌리엄 글래서의 욕구 파악 및 심리적 욕구 강도 프로파일 진단
- 욕구와 타인과의 관계성 이해 및 갈등과 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원인 찾기
- 나의 욕구 순서 정하기(생존 욕구 – 사랑과 소속의 욕구 –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 5가지 욕구별 심리적 안전감을 주는 채움에 대한 이해 및 정리하기
- 나의 욕구 순서 및 채우고 싶은 욕구 순서 결정하기
드라이버를 활용한 자존감을 높이는 마음 여행
- 업무와 관계에 있어 나를 이끄는 드라이버는 어떤 것일까?(마음의 근원 찾기)
- 5가지 드라이버 성향 진단(나의 행동 경향 – 나의 스트레스 요인 – 나의 강점 요인)
- 각 성향이 가진 특징 이해 및 자신의 어려움과 번아웃의 상황
- 자신에게 주는 힐링 메시지 카드 찾기
드라이버를 활용한 자존감을 높이는 마음 여행
- 영화 ‘아이 필 프리티’의 주요 장면 감상 및 주인공의 상황 공감해 보기
- 나의 자존감과 상처의 회복 포인트 이해
- 자신에게 주는 힐링 메시지 카드 찾기

만다라트 기법! 소통 활성화 UP 방안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소통 활성화 방안] 만다라트기법을 활용한 소통교육 시간 2~5H
프로그램
세부내용
소통의 정서적 가치 이해 및 소통 활성화 방안 사례
- 소통 의식의 중요성 사례: 직원 한 명의 의식 및 마인드가 기업의 얼굴이 된다
- 존중문화 확산과 지속 성장을 위한 소통의 KSA(지식, 기술, 태도) 공유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한 긍정 활성화 행동 전략화 세부계획
- 만다라트 기법의 활용성과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사고 사례
-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연관된 생각 수집 및 실천을 위한 방법 고민
-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한 긍정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행동전략 리스트 작성
- 팀 별 긍정 조직 목표를 달성을 위한 개개인의 생각과 전략 공유
- 1) 방향 설정: 소통 현상의 명확화, 팩트 체크
- 2) 분석: 내/외부 상황, 환경 분석
- 3) 대안 설정: 현실적, 구체적, 실현 가능한 대안 수립
- 4) 실천 계획 수립: 가능한 최적의 대안 선택
- 5) 실행 및 평가: 현장 적용, 실천
소통 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 가능 실천방법
- 실현 가능한 최적의 아이디어 선택! ‘계획-실천-유지‘를 위한 계획 세우기
- 만다라트 소통 갤러리 워크의 시간: 전 직원의 생각에 공감 스티커 붙이기
- 함께 멀리 가자! 즐거운 조직문화를 위한 개인과 조직의 실현 가능한 행동전략 선언문

컬러 소통 심리학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컬러 소통 심리학] 색채심리를 통한 내 안의 회복탄력성 높이기 시간 2~6H
프로그램
세부내용
일상에서 色을 만나다
- 지금 OO가 눈에 들어온다면?
- 나의 에너지를 색으로 표현한다면?
- 나를 비추는 거울_나를 알고 타인을 이해하기 위한 컬러커뮤니케이션 진단 및 해석
- 12색에 함축된 상징적 의미를 바로 알고 내 안의 심리상태를 들여다보기
色에서 나, 그리고 우리를 찾는 시간
- 나 자신과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들을 색으로 표현해보기
- 색이 건네는 위로와 감정 마주하기_내 안의 색이 내게 주는 조언
- GROW코칭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 방안 마련
- 공동체를 위한 Ubuntu의 의미_워크활동
색채심리를 통해 한 뼘 더 성장하는 회복탄력성
- 나를 가로막는 방해물 극복을 위한 갈등해결 이어 그리기
- 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그것'을 통해 성장하는 법 바로 알기
- 세상의 중심에서 행복을 외치다_워크활동_행복레시피 완성

소통 카드 핵심가치 이해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소통 카드 핵심가치] 소통 카드를 활용한 가치관 이해 및 존중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조직 구성원들과의 깊이 있는 이해와 격려는 관계 및 업무의 질을 높인다!
- 세대 통합을 위한 상급자에게 배울 점 & 하급자에게 배울 점: Slido의 설문
- 솔라리움 카드를 통한 ‘세대차이에 대한 생각’, ‘동료에 대한 생각’, ‘소통에 대한 생각’ 공유
- 자기 오픈을 통한 소통의 벽을 허물기의 중요성 및 자기 이해 및 타인 이해의 중요성
- 나를 알GO! 너를 알GO!의 시간 - 소통카드를 통해 알아보는 세대 통합 생각 공유 시간: 질문의 힘
- 소통카드를 통해 알아보는 세대에 대한 경험 성찰 및 감정 공감 시간: 소통 경청의 힘
- 존중과 신뢰가 담긴 따뜻한 언어 ‘잊지 못할 한마디 최고의 격려: 공감 격려의 힘
개인 및 조직의 핵심가치 내재화 및 세대 소통을 위한 핵심가치 찾기
- 조직 구성원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의 힘 및 7가지 질문의 기술: 현문현답 ‘올바른 질문’의 중요성
- 질문과 상대의 답변을 통해 서로의 패스워드를 찾아가는 게임
- 관점의 다름을 수용할 것인가 VS 다름을 버릴 것인가
- 성공과 성장 사이에서 조직 내 자신의 가치 이해
-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일하는 방식과 가치의 변화
-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세대 통합 핵심가치 찾기

감성 및 칭찬 파워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감성 및 칭찬 파워] 관계의 회복, 마음을 여는 감성 및 칭찬 파워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마음을 여는 감성소통
- 삶을 바꾸는 감성 자기 경영 노하우 실제 사례
- 핫이슈 감성 영상을 통해 알아보는 기능적 언어 VS 정서적 언어 공감 사례
- 관계의 회복! 감성을 자극하는 성장 소통법 실습: ‘나지사’ 화법
- 인간 탑 쌓기 ‘카스텔’로 살펴보는 감정 지원적 관계의 의미
- 마음을 사로잡는 “고마워, 미안해, 사랑해” 영상을 통해 실전 실습
- 조직을 살리는 리더의 언어 ‘잊지 못할 한마디 최고의 감동’ 릴레이
- ‘다 함께’ 미션을 통한 조직이 하나 되는 감성소통 전략적 사고 및 키워드 찾기
관계 능력 향상 칭찬 파워
-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개인과 사회 속의 ‘관계 교집합’ 찾기
- 긍정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 진단 및 실습
- 응답하라! 내 동료: 칭찬, 격려, 존중, 공감의 표현으로 Mind Up! 사례
- 서로 다른 상황 속 ‘생각의 전환’ 열린 프레임 알기
- 직원들을 춤추게 하는 ‘칭찬 테크닉 화법’ 릴레이 실습
- 신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긍정 마인드 향상 기법
-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칭찬 전략 리스트 만들기 및 조직 안의 ‘나 발견’

긍정 강점 찾기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긍정 강점 찾기] 조직 구성원의 행복 시그널! 긍정 강점 교육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긍정 정서적 가치 이해 및 긍정 감정의 방향성
- 긍정 의식의 중요성 사례: 직원 한 명의 의식 및 마인드가 기업의 얼굴이 된다.
- 지속성장을 위한 열린 소통: 개인 및 조직의 단점 및 강점 찾기
- 나의 업에서 긍정 심리 왜 중요한가?
- 25가지 강점 이해 및 나의 강점 발견
- 강점 진단 및 주요 강점의 방향성 이해
- 내가 본 강점 VS 지인이 본 강점의 공통점 찾기
- 대표 강점 및 나의 삶의 나침반: 즐거운 삶, 충실한 삶, 의미 있는 삶
긍정 에너지 찾기 및 일과 삶의 가치 활용
- 내가 일하면서 행복한 순간 VS 스트레스 받는 순간
- 어떻게 하면 나의 일을 조금 더 행복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대표 강점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나의 업무에 강점 적용 및 긍정 에너지로 변화시켜 설명하기
- 감정적 up & down 상황을 강점 상승 대화로 조율하기
- 긍정 에너지를 활용한 전문가의 치명적인 3가지 필살기 및 대화 스킬(전문성, 신속성, 정확성)
- 강점 아바타 만들기를 통한 행복한 나의 가치 확장시키기

성과를 만드는 전략적 소통 스킬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성과를 만드는 전략적 소통 스킬] 슬기로운 조직 생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시간 2~4H
프로그램
세부내용
소통 역량 개요
- 소통의 전략적 목표 및 중요성
- 동물들의 적자생존, 우리 주위 세상의 변화
- 소통 역량의 의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필요성
- 심리학자 Thomas & Kilmann 박사의 갈등관리 유형
- 조별 토의 : 소통의 오류로 상대와 갈등을 겪은 경험 공유
전략적 소통 실전 스킬(노하우)
- ① 귀인의 오류 줄이기 : 그럴 수도 있겠구나!
- ② 좋은 의도가 모든 것을 망친다 : I-Message 표현법
- ③ 내 반응은 상대방이 결정 : 게임 이론 맞대응 전략
- ④ 안 맞는 사람이 있을 때 : 인지 부조화 활용
- ⑤ 관계가 정말 불편할 때 : 당사자와 직접 대면하는 방법
소통 핵심 메시지
- 교육내용 Wrap-up (요약 및 정리), 조별 토의 :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5가지 소통 실전 스킬 활용법
- 스트레스를 줄이고 좋은 관계를 만드는 메시지

한국CS경영연구소는 신뢰와 책임을 다하는 성장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 교육 프로그램은 강사, 교육 대상, 교육 니즈 사항, 교육 현장 상황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 또는 조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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