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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교육] 감정 아닌 구조의 문제, 똑똑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CS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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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5-10-10 13:21 조회 10회 댓글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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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업 HRD&CS Total 분야의 대표 수행기관 #한국CS경영연구소입니다.

“아니, 제가 틀렸다는 말씀이신가요?”
“저는 제 역할을 다 했습니다. 문제는 그쪽 부서잖아요.”
“아니, 왜 그런 말을 그렇게 날카롭게 하세요?”

같은 조직, 같은 목표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지만 서로의 말 한 마디, 표정 하나에 감정이 상하고 오해가 쌓입니다.
결국 사소한 갈등이 커져, 협업은 멈추고 관계는 틀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이 모든 게 ‘감정’ 때문일까요?
갈등은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의 문제’입니다
많은 조직에서는 갈등을 감정 조절이나 인간관계의 문제로 여깁니다.
하지만 갈등은 ‘개인의 감정’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프레임의 문제입니다.

서로의 기대가 다르진 않았는지
전제나 기준이 공유되지 않은 것은 아닌지
나와 상대방의 사고방식이 충돌한 것은 아닌지

이러한 구조적 원인을 파악하고 조율할 수 있다면, 갈등은 극복의 대상이 아니라 성장의 기회가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교육, <갈등관리 소통 교육>
갈등관리 소통 교육은 단순한 감정 다루기가 아닙니다.
프레임 이해 → 원인 진단 → 전략적 소통 방식 → 실전 적용까지,
갈등의 구조를 이해하고,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배웁니다.

<핵심 학습 내용>
1. 관계 프레임으로 갈등을 구조화한다
-‘나-너’의 대립이 아닌 ‘관계의 맥락’을 보는 관점 전환
-문제 중심 대화와 감정 중심 대화의 구분법

2. 타입별 소통 스타일을 이해한다
-나는 직설형? 우회형? 피드백 방식에 따른 오해 예방
-상대의 스타일을 파악해 ‘맞춤 소통 전략’ 수립

3. 구조화된 말하기 방식 연습
-'감정 배제 + 논리적 전달 + 존중 기반 피드백' 3단계 말하기
-민감한 주제도 부드럽게 풀어가는 표현법

4. 조직의 공통언어 만들기
-팀 전체가 공유하는 ‘갈등 해소 원칙’ 수립
-팀 리더를 위한 ‘갈등 중재 체크리스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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